방역소독차가 자가격리대상자들이 입소해 있는 격리시설 주변을 소독하고 있다.(사진=수원시)
방역소독차가 자가격리대상자들이 입소해 있는 격리시설 주변을 소독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수원시는 시의 코로나19 격리시설인 수원유스호스텔에 머물고 있는 자가격리자들이 치밀하고 확실하게 관리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소재 수원유스호스텔은 차량과 주민이 오가는 길목으로부터 600m 이상 떨어져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깊숙이 위치한 숙소동이 자가격리대상자 임시생활시설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수원지역 확진자 3명(15번, 20번, 32번)의 가족들인 자가격리대상자 3명이 입소해 생활하고 있다. 숙소동 주변에는 접근금지를 알리는 주황색 폴리스라인이 둘러쳐졌다. 접근할 수 있는 모든 길목은 물론 관리동에서 숙소동으로 향하는 모든 통로까지 차단된 상태다.

오전 10시와 오후 3시 매일 두 차례씩 장안구보건소의 꼼꼼한 방역이 이뤄진다.

최초 확진자가 거주하던 천천동 다가구주택부터 지금까지 3주가량 확진자 거주지 방역을 실시해 온 담당자는 “생소한 공간으로 이동하면서 격리자들이 다소 긴장한 상태지만 점차 마음이 안정되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1층 회의공간엔 ‘지원상황실’이 마련됐다. 한켠엔 내의와 휴지, 고무장갑, 수세미, 밴드 등 생필품이 담긴 구호 키트가 준비됐다.

시는 더 꼼꼼하고 안전한 지원을 위해 문화체육교육국장과 청소년재단 이사장을 단장으로 한 대책지원반을 편성하고 격리시설 운영 매뉴얼을 만들었다.

2명의 상황 근무자와 보건소에서 파견된 의료근무자가 건강관리를 하고, 유스호스텔 운영직원 2명이 시설지원을 맡아 총 5명이 배치된다. 또 인근 경찰서의 순찰도 상시 지원된다.

상황근무자들은 복도에서 대기하거나 지도자실에 구비된 CCTV를 통해 입소자들이 숙소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또 수시로 복도를 분무소독하면서 마스크와 일회용장갑의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격리자의 건강 상태 확인과 근무 상황에 대한 50여 가지의 체크리스트도 확인한다.

격리자들에겐 일회용기를 사용한 도시락이 하루 3번 제공되지만 각자 숙소에서 개별적으로 식사를 해야 한다. 요구사항이 있을 경우 객실 내 비치된 유선전화를 통해 상황근무자들과 소통하도록 해 직접적인 접촉은 차단돼 있다.

또 식사에 사용된 용기는 물론 생활하며 발생하는 각종 폐기물은 의료폐기물 전용 봉투와 공공용 봉투에 이중으로 밀봉해 복도에 배출하면 폐기물업체가 수거해 간다. 수거업체 담당자 역시 격리시설을 오갈 때는 방역복을 입어야 하며 수거된 폐기물에 덮개를 한 채 곧바로 소각시설로 향해 처리한다.

시는 이처럼 정확한 지침이 마련돼 상황근무자들의 부담감도 크게 줄었다고 설명했다.

인근 주택가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A씨는 “가까운 유스호스텔에 격리자들이 수용된다고 하지만 큰 걱정은 하지 않는다”며 “격리자들이 편안하게 지내다가 건강히 돌아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