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위생 관련 단체 대표들이 시청에서 열린 간담회에 참석해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수원시 위생 관련 단체 대표들이 시청에서 열린 간담회에 참석해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수원시는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위생업소(음식점·숙박업소 등) 지원에 나섰다.

시는 20일 오후 4시 시청에서 열린 위생 관련 단체 대표들과 간담회에서 위생업소의 피해 현황을 파악했다. 지원 방안도 논의했다.

성낙훈 시 위생정책과장이 주재한 간담회엔 한국외식업중앙회 경기도지회 수원시 장안·권선·팔달·영통구지회를 비롯한 21개 단체 대표들이 참석해 피해 현황을 알렸다.

위생업소 단체장들은 “음식점·숙박업소를 운영자들은 소상공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시에 확진환자가 발생한 후 숙박업계는 30%, 음식업계는 40% 이상 방문객이 줄어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확진환자 거주지 주변 음식업소는 매출이 90% 이상 감소해 운영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며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마스크·손 소독제 등 위생용품 물량 확보에 어려움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성낙훈 과장은 긴급안정 자금 지원 관련 정책, 세제지원 제도 등을 안내하고, “지원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긴급안정 자금 지원 관련 제도는 ▲외식업체 운영자금을 저렴한 금리로 지원하는 ‘외식업체 육성자금 대출(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소상공인경영안정자금 대출(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특별자금지원 대출(기업은행)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위한 ‘특례보증 프로그램(지역신용보증재단) 등이 있다.

확진자 방문으로 인한 휴업 등 어려움을 겪은 소상공인을 돕는 국세·지방세 납부 기한 연장, 세무조사 유예, 지방세 감면 등 관련 지원제도도 안내했다.

또 지속해서 지원정책을 발굴하고, 시 전 부서에 지원정책 시행을 적극적으로 건의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