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경기도)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재난기본소득에 당초 반대 의사를 밝혔던 부천시가 이를 철회하자 함께 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부천시를 제외하고 정책 시행을 검토했다며 도의 행정을 비판한 언론에 대해서는 '비판 아닌 비난'이라며 쓴소리를 내뱉었다.

26일 이재명 지사는 자신의 SNS를 통해 '한명 때문에 99명이 같이 죽으라?언론을 빙자한 최악의 정치..부천시가 반대를 철회한다니 다행입니다'는 글을 올렸다.

이 지사는 "있는 사실을 전달하고 공정한 의견을 내는 것(정론직필)이 생명인 언론이 정치적 목적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비판 아닌 비난을 하는 것은 언론을 빙자한 폭력이자 은폐된 정치"라고 꼬집었다. 이는 전날 부천시가 1인당 10만원을 지급하겠다는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에 반대하자 도가 부천시를 제외하고 정책 시행을 검토했다는 내용에 대해 비판한 언론을 향한 메세지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재난기본소득을 위급한 상황의 탈출 결정에 빗댔다.

이 지사는 "침몰위기에서 신속하게 승객을 탈출시키는 것은 선장의 의무"라고 전제한 뒤 "탈출을 지휘하는 선장이 부당하게 거부하는 승객 1명을 버리고 99명을 신속하게 탈출시키는 최악의 상황을 고민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왜 마지막 한명까지 포용하지 못했느냐는 비난은 99명의 안전을 왜 버리지 못하느냐는 것과 같습니다"고는 전날의 검토 배경을 전했다.

이어 이 지사는 "부당한 한명의 의견도 끝까지 존중하고 설득하며 시간을 보내도 되는 일상(日常)도 있지만, 부당한 소수보다 온당한 다수를 신속하게 선택해야 하는 위기도 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대처는 속도가 생명"이라고 밝혔다.

또 "경제회복과 민생 안정을 위해 1,360만 도민에게 지급하는 1조 3,600억원의 재난기본소득은 한시라도 빨리 ‘병들어 죽기 전에 굶어 죽겠다’고 아우성인 도민들에게 지급하고 지역화폐로 소비시켜 중소상공인들과 기업의 매출을 늘려줘야 합니다"고는 재난기본소득의 취지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와 함께 "부당한 주장으로 도의 재난기본소득을 반대하는 시군 때문에 끌려 다닐 것이 아니라, 반대시군을 빼고 급한 대로 다른 시군에 먼저 집행한 후, 끝까지 반대하면 부천시에 지급예정이던 예산으로 추가 기본소득을 권장하기 위해 추가 지급하는 시군에 더 지원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은 당연한 행정"이라며 다시 한 번 전날의 검토 배경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또 혼란을 겪게 된 부천시민들에게 유감을 표하며 "부천시장께서 입장을 바꾸어 다른 승객들과 함께 가겠다니 당연히 함께 가겠습니다"고 전했다.

끝으로 이 지사는 "다만 구조를 두고 빚어진 혼란에 대해 구조 거부 승객이 아니라 다수 승객의 신속 구조를 위해 최악을 대비하는 선장의 노력을 감정적 갑질로 매도하지 말았으면 좋겠다"며 "촛불혁명을 일궈 낸 우리 국민은 극단적 이기주의자들의 선동과 모략에 휘둘릴만큼 어리석지 않음을, 언젠가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묻게 될 것임을 믿는다"고 맺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