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영진 국회의원(수원시 병).(사진=김영진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국회의원(수원시 병).(사진=김영진 의원실)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국회의원(수원시 병)은 김영진 후보는 ‘팔달구 미래를 약속하는 공약 리포트’의 다섯 번째 공약으로 ‘수원발 KTX 조기 착공’을 제시했다.

그동안 경기 남부의 대표적인 교통허브로 자리매김한 수원역을 KTX의 출발역으로 해달라는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됐었다.

현재 수원역은 2010년 경부고속선 2단계 개통 이후 경부선을 경유하는 KTX가 다니고 있다. 하지만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 일반열차와 동일한 선로 운행으로 인해 속도 저하 및 선로 용량 포화 등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서정리역에서 지제역까지 4.7㎞를 연결하는 철로를 새로 만들어 수원역이 KTX의 출발 거점이 되는 수원발 KTX 사업이 추진됐다.

수원발 KTX 사업은 2016년 7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고 2018년 9월 기본 및 실시설계에 들어갔다. 기본 및 실시설계가 완료되면 올해 하반기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김영진 의원은 제20대 국회에서 수원발 KTX 사업 관련 예산으로 222억원을 확보했다. 앞으로 사업의 진행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소관 기관인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예정이다.

향후 수원발 KTX 개통이 완료되면 경기남부 지역 철도 이용자들의 고속철도 이용 편의 증진과 다른 지역과의 접근성 향상이 기대된다.

김영진 후보는 “수원발 KTX는 기존의 고속철도 운영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수원시를 포함한 경기남부 지역 주민들이 편리하게 KTX를 이용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수원발 KTX 사업이 보다 빠른 시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