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사진=경기도)
경기도청 전경.(사진=경기도)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경기도는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국산화를 위한 ‘경기도 소재·부품·장비산업 육성 전략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일본 수출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제조업 허리이자 경쟁력의 핵심요소인 소재·부품·장비산업을 대외 의존형 산업구조에서 탈피하기 위한 경기도 차원의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도내 지역특성에 맞는 소재·부품·장비 산업 ‘자립화’의 비전을 제시하고, 소·부·장 분야 육성을 통한 기술독립과 경쟁력 향상을 전략적으로 추진하는데 초점을 뒀다.
 
이번 기본계획에는 ‘경기도형 소재·부품·장비 혁신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핵심전략품목 선정 및 육성 ▲대-중소기업 상생기반 구축 ▲산학연 클러스터 촉진 등 3대 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중·장기 계획을 담게 된다.
 
이를 위해 경기도를 주축으로 올해 3월부터 사업 관련 부서, 산하 공공기관,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경기도 소재부품산업 육성전략 TF팀’을 구성·운영함으로써 각 전략별 추진과제를 구체화하고, 다각적인 협의와 검토를 거쳐 현실성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도는 TF팀을 통해 세부실천계획 마련을 위한 의견수렴 및 논의, 구체적 실행방안 및 발전방향 논의를 위한 부서별 전문가 그룹 토의 진행, 중첩과제에 대한 조율과 유기적 협조 체계 구축 등을 추진한다.
 
또 정기 점검회의를 열어 중점 추진과제를 관리하고, 관련기업 및 단체 등 현장 의견수렴을 통해 소재부품 산업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지속 발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도는 오는 6월까지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이를 토대로 본격적인 육성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TF팀을 통해 문제점 및 개선점을 지속 발굴해 대안을 마련해 실효성 있는 대책과 사업들이 시행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김규식 경제기획관은 “경기도는 전국 소·부·장 산업의 35%가 몰린 중심지”라며 “위기를 기회로 삼아, 중장기 대책을 신속하고 내실 있게 추진해 소부장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초석을 다져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