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보건소 직원들이  ‘찾아가는 치매관리 서비스’에 나서기 전 어르신들에게 제공할 '치매돌봄키트'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의왕시)
의왕시보건소 직원들이 ‘찾아가는 치매관리 서비스’에 나서기 전 어르신들에게 제공할 '치매돌봄키트'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의왕시)

[수원일보=김수지 기자] 의왕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감염에 취약한 치매어르신들의 돌봄 공백 최소화를 위해 ‘찾아가는 치매관리 서비스’에 나섰다고 24일 밝혔다. 

의왕시치매안심센터는 지난 2월부터 코로나19 확산 방지차원에서 계속 휴관중이며 치매예방교실, 인지강화 프로그램 등 모든 프로그램도 전면 중단된 상태이다.

이에 시 보건소는 치매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안부전화, 호흡기 관련 개인위생 수칙 및 투약관리 등의 1:1 모니터링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오고 있다.       

특히 오는 27일부터는 경증의 쉼터 프로그램 이용자 및 고위험군 사례관리 대상자, 치매 가족교육 대상자 등 총 124명의 어르신들을 직접 찾아가 ‘치매 돌봄키트’를 제공하고 ‘치매사례관리’ 등 찾아가는 치매관리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치매돌봄 키트’는 어르신들의 인지건강 증진 및 감염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7종의 물품(인지강화퍼즐, 반려식물, 악력기, 마스크, 파스, 항균행주, 손소독 물티슈)으로 구성돼 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치매안심센터 직원이 비대면 방문과 외부 상담을 병행할 예정이다.

김재복 의왕시보건소장은 “찾아가는 치매관리서비스가 코로나19로 고립감이 심해질 수 있는 어르신들의 불안감 해소와 심리적 안정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코로나19 상황 종료 시까지 치매어르신들의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