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백신 프로젝트 이미지.(사진=경기문화재단)
예술백신 프로젝트 이미지.(사진=경기문화재단)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경기문화재단은 4월 29일부터 경기도형 문화뉴딜 사업의 일환인 문화예술계 코로나19 예술백신 프로젝트 ‘백만 원의 기적’(20억)에 이어 3건(총 18억)의 지원 사업 공모를 추가로 진행한다. 

앞선 ‘백만 원의 기적’이 장르와 활동방식, 연령에 상관없는 소액 다 건의 범 예술인 대상 지원 사업이었다면 이번 추가 공모사업은 공연예술, 전업예술인, 독립영화인, 예술인조합 등으로 지원대상과 지원금 규모를 다양화·세분화했다. 전업예술인 대상 긴급 작품구입을 제외한 모든 공모는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NCAS)로 접수받는다.

▲비대면 공연예술 프로젝트 ‘드라이빙 씨어터’
사회적 거리 유지를 통한 안전한 관람환경 조성을 위해 관객 비대면 방식의 공연예술 프로젝트 ‘드라이빙 씨어터’ 공모를 추진한다. 음악콘서트, 연극, 뮤지컬, 무용 등 코로나19로 상연 계획이 취소되거나 연기된 무대공연예술 작품 40편을 공모(작품당 최대 2천만 원)할 계획이다. 선정 작품은 6월~7월 중 도내 고양, 안산, 양평의 야외 특설무대(드라이빙 씨어터)에서 독립영화와 함께 함으로써 코로나19에 지친 도민들에게 색다른 문화예술향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함께 상영할 독립영화는 코로나19로 개봉이 취소·연기된 작품들을 중심으로 이번 공모와는 별도의 선정과정을 거쳐 50편의 1회 상영권(2백만 원)을 구매할 계획이다. 이중 10편은 6중~7월 야외극장에서 상영되며 나머지 영화는 순차적으로 도내 문화시설(뮤지엄) 및 독립영화전용관, 멀티플렉스 영화관 등을 활용해 무료 또는 유료 상영할 예정이다.   
 공모기간은 4월 29일부터 5월 15일까지며 접수는 5월 11일부터 가능하다.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ggcf.kr)에서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NCAS)으로 접수하면 된다.

▲전업예술인 ‘긴급 작품구입 및 활용’사업
경기도 거주 전업예술인들의 자립지원 및 창작의지를 북돋기 위해 미술작품 긴급 구입을 추진한다. 한국화(문인화 포함), 서양화, 서예, 드로잉, 판화, 사진, 조각, 공예, 설치, 미디어아트 작품 등 작가 1인당 1작품에 한해 300만 원 이내로 구입한다. 전문가로 구성된 내·외부 심의를 거쳐 최종 대상작품을 선정한다.
 구입 작품은 계약과 반입과정을 거쳐 별도 시설에 보관되며 향후 ‘경기미술은행’(가칭) 컬렉션으로 별도 기획전시 및 희망기관 작품대여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공모기간은 4월 29일부터 6월 19일까지(접수는 6월 11일부터)이며 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이메일(artworks@ggcf.or.kr)로 접수하면 된다.(우편/방문접수 불가)
문의)qartworks@ggcf.or.kr  전화) 031-481-7039, 7043

▲지속가능한 예술생태계 조성 ‘예술인조합 공공예술 지원사업’
자립과 연대, 예술의 공공성을 추구하는 도내 예술인조합의 공공예술 프로젝트에 총 3억원을 지원한다. 문화예술 기반의 창업과 창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예술인조합 육성지원을 통해 지속가능한 예술생태계 조성과 안정적 창작활동 발판을 마련한다는 취지다.
 경기도 소재 예술인조합(설립 준비 중 포함)이 신청 대상이며 고액 지원 사업임을 감안 3단계 심의(행정심사-서류심의-인터뷰심의)를 거친다. 서류심의로 10건을 선정 후 건당 5백만 원을 우선 지원한다. 이후 10건의 인터뷰심의(사업계획서 발표)를 통해 최종 6건을 선정하여 건당 최대 4천만 원씩 지원한다. 지원 금액에 ‘조합원 기획료(인건비)’ 편성을 인정하여 조합의 자립운영을 도울 수 있게 했다.
4월 29일부터 5월 22일까지 공모하며 접수는 5월 18일부터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NCAS)으로 받는다.(지원신청서 양식은 재단 홈페이지 다운로드)
문의) 031-231-0894

▲‘백만 원의 기적’ 공모심사 ‘도민 참관인단’ 모집
‘백만 원의 기적’ 공모사업은 예술인 피해 극복지원의 시급성을 감안, 내부심사위 구성, 정산과정 생략 등 기존 공모행정 절차를 최소화여 진행한다. 이에 따라 재단은 공모 선정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최대한 담보하기 위해 ‘도민 참관인단’을 10명 이내로 모집 운영한다. 모집 기간은 5월 1일부터 7일까지며 만 20세 이상의 도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단, 본 공모사업 지원자 제외)
 신청자 중 무작위 추첨을 통해 최대 10명의 참관인을 선정하며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한다. 자세한 사항은 재단 홈페이지(ggcf.kr) 참고.
문의) 031-231-0895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