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사진=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사진=경기도)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부천 물류센터 집단감염 사태 같은 기업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필요하다면 기업활동 제한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도지사는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과잉대응이 늑장대응보다 낫다”며 위험성이 높을 경우 안전을 위해선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강도 높은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도지사는 “지나친 경계와 과도한 조치로 평가되더라도 안전과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선 신속하게 망설임 없이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흥주점, 클럽, 단란주점, 노래방도 정당한 경제활동임에도 감염위험 때문에 장기간 집합금지 중”이라며 “생산 유통을 위한 기업활동도 감염위험이 크다면 국민안전을 위해 중단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또 “구조적 감염위험이 있거나, 예방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거나, 확진자 발생 후 부실대응으로 감염위험이 있으면 일반기업에도 곧바로 집합금지 시설폐쇄 등 필요조치를 하겠다”며 방역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이 도지사는 “기업이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감염확인용 샘플조사가 필요하다면 풀링검사를 예산으로 지원하겠다”며 지원책도 내놨다. 풀링검사란 한 번에 한 사람의 검체를 검사하는 기존 방법과 달리 5~10명의 검체를 한꺼번에 검사하는 방식으로 기존 개별검사보다 빠르다.

이재명 도지사는 “경제활동도 중요하지만 국민안전은 더 중요하다. 위험상황에서 기업이익 때문에 위험을 방치하는 것은 용인될 수 없다. 기업활동에서도 철저한 예방수칙 준수로 감염위험 최소화에 더 노력해 주길 바란다”며 기업의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