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청 전경.(사진=평택시)
평택시청 전경.(사진=평택시)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평택시는 코로나19로 힘든 소상공인, 시민들을 위해 마련한 긴급 지원책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여론조사기관인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만 18세 이상 남녀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평택시 재난기본소득 ▲소상공인 지원금 ▲평택시 코로나 대응 전반 만족도 등에 대한 설문조사(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P)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재난기본소득 및 민생안정자금 지급 이후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설문조사 결과 재난기본소득이 도움이 된다는 답변은 ▲매우 도움된다 (43.6%) ▲어느 정도 도움된다(47.4%) 등 91%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재난기본소득의 주 사용처는 ‘생활용품 구매’가 78.5%로 높게 나타났다.

재난기본소득 수령 후 전통시장 이용 횟수 변화는 응답자의 72.1%가 ‘더 늘어났다’고 답했다. 향후에도 전통시장 및 소규모 상점을 지속 이용하겠다는 의견이 많아 재난기본소득 효과가 골목상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소상공인 지원금에 대해선 응답자의 86.7%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주 사용처론 사업장 유지비가 66.8%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소상공인도 자체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체 노력으론 ▲시설개선(22.2%) ▲마케팅 강화(15.8%) ▲배달판매 확대(13.9%) ▲온라인 판로 확보(9.3%) 순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 대상 지원 정책 중 확대가 필요한 정책으로는 ▲긴급재난지원금 확대(43.9%) ▲저금리 대출 등 금융지원 확대(32%) 등 직‧간접적 지원 항목 비중이 높았다.

시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조사에선 응답자 88.7%가 만족한다고 대답했다. 특히 시의 코로나19 관련 정보 신속공개 항목에선 90.5%가 신속히 공개하고 있다는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

시는 이번 설문결과에 대한 분석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시민 애로사항과 문제점을 적극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정장선 시장은 “평택시의 코로나19 안정화 대책 추진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시고 협조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촘촘한 방역 체계 구축과 함께 지역경제가 신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