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수도요금 간편 고지제 홍보물.
상하수도요금 간편 고지제 홍보물.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수원시는 오는 7월 고지분부터 신속하고 정확한 상하수도요금 고지를 위해 모바일 기반 요금 고지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수원시 수도급수조례 제33조 1항에 따라 자동이체로 수도 요금을 납부 중인 가구가 대상이다.

시는 고지서 송달·수령과정에서 타인의 고지서를 잘못 받는 문제 발생하는 데다 관외 납부자는 수령이 어렵거나 우편송달 시 주소가 변경되면 고지서 발송이 어려워 시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고지서 납부보다 가상계좌나 자동이체로 내는 건수가 증가하는 등 간편한 행정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의 이유도 있다.

시는 7월 수도요금 고지분부터 자동이체로 내는 수용가에 한해 간편 스마트 문자 고지서를 카카오톡 또는 SMS로 송부한다.

자동이체 납부는 시 상수도사업소 홈페이지(https://water.suwon.go.kr) 또는 전화(031-228-4920~2)로 신청 가능하다.

시는 모바일 요금 고지를 통해 종이 고지서 출력 비용 및 고지서 교부(우편·방문) 비용, 고지서 우편송달비용이 절약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인증) 문자 발송하고 간편 고지제 이용한 자동이체로 수도요금을 납부하는 가구에 한해 일부 수도요금을 할인해주는 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