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기념회 연 염태영 수원시장 “당 최고위원 도전, 자치분권 위해 피할 수 없는 길”
상태바
출판기념회 연 염태영 수원시장 “당 최고위원 도전, 자치분권 위해 피할 수 없는 길”
  • 서동영 기자
  • 승인 2020.07.16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6일 저서 ‘코로나10 그 후’ 출판기념회 마련
- 감염병 발발 이후 대응과 지방분권, 정치 등이 담겨
- 염태영 시장 “중앙정치가 여의도 정치에 갇히지 말아야”
염태영 수원시장(가운데)이 김준환 교수(왼쪽)와 정재환 교수와 함께 토크콘서트를 하고 있다.(사진=수원일보)
염태영 수원시장(가운데)이 김준혁 교수(왼쪽), 정재환 교수와 함께 토크콘서트를 하고 있다.(사진=수원일보)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도전을 앞두고 있는 염태영 수원시장이 16일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 이학순베이커리에서 저서 ‘코로나19 그 후’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코로나19 그 후’엔 감염병 발생 후 염 시장의 대응과 지방자치분권, 정치에 대한 방향 고민 등이 담겼다.

이날 오후 2시부터 시작된 행사엔 많은 사람이 찾았다. 이들은 책을 구입한 뒤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거나 염태영 시장의 민주당 최고위원 당선을 응원하는 영상을 남겼다.

출판기념회를 찾은 사람들이 염태영 시장의 저서 '코로나19 그 후'를 사고 있다.(사진=수원일보)
출판기념회를 찾은 사람들이 염태영 시장의 저서 '코로나19 그 후'를 사고 있다.(사진=수원일보)

행사 관계자는 “얼마나 많은 사람이 다녀갔는지는 정확히 파악해봐야 알 것 같다”면서도 “지난 12일 열렸어야 할 행사가 뒤로 연기됐음에도 열기가 뜨겁다”고 밝혔다.

염태영 시장은 이날 오후 5시 반 행사장에 등장해 김준혁 한신대 교수, 정재환 성균관대 교수와 함께 토크 콘서트를 진행했다.

염 시장은 책 ‘코로나19, 그 후’에 대한 소개와 함께 자신이 걸어온 인생과 정치에 대해 설명했다. 토크콘서트는 유튜브 채널 ‘염태영TV’를 통해 실시간 방송됐다.

염태영 시장의 저서 '코로나19 그 후'.(사진=수원일보)
염태영 시장의 저서 '코로나19 그 후'.(사진=수원일보)

토크콘서트에 앞서 염태영 시장은 “감염병 펜데믹이라는 엄청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사회는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세계가 될 것이다. 지금 겪고 있는 일과 앞으로 대응해야 할 일을 정리해 이 책에 담았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당 최고위원 선출에 대해선 “진정한 자치분권을 위해 피할 수 없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중앙정치가 여의도 정치에 갇히지 않고 지방 현장을 반영하도록 하는 임무를 완수하고 싶다”고 다짐했다.

한편 염 시장은 오는 20일 국회에서 민주당 최고위원 경선에 출사표를 던질 예정이다. 성공한다면 기초지자체장으로선 처음으로 민주당 최고위원 자리에 오르는 첫 번째 정치인이 된다. 2015년 박우섭 당시 인천 남구청장, 2018년 8월 황명선 충남 논산시장이 도전했지만 고배를 마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