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용 친환경농산물 홍보 포스터.(사진=경기도)
학교급식용 친환경농산물 홍보 포스터.(사진=경기도)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코로나19로 시름에 빠진 농민들을 위해 응원에 나섰다.

이재명 지사는 26일 자신에 '여러분의 '착한 소비'가 친환경 농가를 지킵니다'란 글을 올렸다.

이를 통해 이 지사는 "경기도는 친환경 학교급식지원 사업을 통해 대한민국에서 가장 훌륭한 급식재료를 공급하는 시스템을 가졌다"며 "그러나 지난 학기 온라인 수업 진행에 따라 폐기한 농산물 양이 어마어마하다. 2학기 급식에 사용하기로 한 감자 양파 역시 폐기할 수 있는 상황에 놓였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고품질 급식을 위한 노력이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생산 농가와 아이들 몫이 될 수 밖에 없다"며 "이에 경기도와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이 친환경 학교급식 농산물 판매를 시작한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다음은 이재명 SNS 전문.

<여러분의 '착한 소비'가 친환경 농가를 지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학생 등교에도 비상이 걸려 급식재료를 납품하던 도내 친환경 농가들이 또다시 시름에 빠졌습니다.

경기도는 친환경 학교급식지원 사업을 통해 학생에겐 건강한 식품, 농민에겐 안정적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습니다. 2018년부터는 친환경 생산농가를 확대하고 품목별 계약재배도 늘렸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훌륭한 급식재료를 공급하는 시스템을 가졌다고 자부합니다.

그러나 지난 학기 온라인 수업 진행에 따라 급식에 제대로 써보지도 못한 채 저장기간 초과로 폐기한 농산물 양이 어마어마합니다. 감자와 양파는 전량폐기했고, 현재 잡곡만 저장창고에 남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학기 급식에 사용하기로 한 감자 2,192톤, 양파 2,168톤 역시 폐기할 수도 있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그간 도와 학교, 농가가 함께 해온 고품질 급식을 위한 노력이 무너질 위기에 처한 것입니다.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생산농가와 아이들 몫이 될 수밖에 없어 더욱 안타깝습니다.

보통 농작물은 1년에 걸쳐 재배하지만 친환경 농산물은 5년을 준비해야 한다지요. 오랜 시간 땀흘려 재배한 농산물을 쓰지도 못할 뿐더러, 유난히 긴 장마와 폭염 등 기상 이변으로 수확할 수 있는 작물마저 부족해 농민들의 어려움이 이만저만 아니라고 합니다.

이에 경기도와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이 친환경 학교급식 농산물 판매를 시작합니다. 친환경 농산물로 건강한 밥상도 준비하고, 친환경 급식시스템과 재배농가 지키기에 동참하시는 건 어떠신지요?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