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민욱 작가의 작품 '봉긋한 시간'.(사진=수원시립미술관)
임민욱 작가의 작품 '봉긋한 시간'.(사진=수원시립미술관)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2015년 10월 8일 개관한 수원시립미술관은 개관 5주년을 맞아 기념전 ‘내 나니 여자라,’를 8일부터 11월 29일까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 개최한다.

‘내 나니 여자라,’는 조선 22대 임금인 정조의 어머니이자 사도세자의 비(妃)였던 혜경궁 홍씨(惠慶宮 洪氏, 1735-1815)의 자전적 회고록인 『한중록』을 매개로, 올해 미술관의 기관의제인‘여성’에 대한 동시대적이고 다양한 정서를 들여다본다.

13인(팀) 작가가 회화, 설치, 미디어 등의 총 48점의 작품을 통해 숨겨지고 흩어진 여성들의 이야기를 듣고, 여성이라는 존재와 정체성 그리고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을 제안한다. 전시는 총 3개의 섹션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 ‘내 나니 여자라,’는 윤석남을 비롯해 장혜홍, 오화진, 이은새 작가가 권력과 역사 속에서 그림자, 혹은 약자로 인식되어 온 여성 존재 자체를 재조명한다.

2부 ‘피를 울어 이리 기록하나,’에선 최슬기·최성민, 강애란, 이슬기, 조혜진 작가가 공유와 공감을 매개하는 여성적 표출에 대해 살펴본다.

3부 ‘나 아니면 또 누가,’에선 임민욱, 이순종, 이미래, 제인 진 카이젠·거스톤 손딘 퀑 작가가 여성의 사회, 정치 참여를 둘러싼 시각을 살펴보고, 이로부터 촉발되는 여성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한다. 

한편 이번 전시는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연장에 따라 8일 온라인으로 먼저 공개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