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슨트 양성프로그램 포스터.
수원시립미술관 도슨트 양성프로그램 포스터.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경기도 수원시립미술관은 다음달 14일부터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 진행하는 ‘2020 도슨트 양성 교육 프로그램’ 수강생을 오는 28일부터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미술사 및 미술관 운영 전반에 관한 이론교육과 스크립트 작성법 및 전시해설 실전 경험 공유 등의 실무교육을 포함해 총 8회로 구성된다.

1부 이론교육은 수원시립미술관 이윤희 학예과장의 ‘미술관이란 무엇인가?’강연으로 시작된다. 서울대 신정훈 교수의 ‘한국 근현대미술’, 건국대 이주은 교수의 ‘서양 현대미술의 흐름’, 충북대 한의정 교수의 ‘키워드로 살펴보는 동시대 미술’, 숙명여대 김세준 교수의 ‘미술관과 관람객’ 등의 주제로 진행된다.

동 ‧ 서양 미술사 및 동시대 미술의 흐름을 짚어볼 뿐만 아니라 미술관 현장을 경험하는 한편, 관람객과의 소통 방법까지 아우르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됐다.

2부 도슨트 실습교육에선 김혜정 국립현대미술관 교육연구원의 ‘도슨트 스크립트 작성법’, 유형서 이선미 스피치 랩 스피치 강사의 ‘스피치 수업’, 우경주 전(前) 수원시립미술관 도슨트의 ‘전시해설 노하우’등의 강좌가 진행된다.

교육 프로그램은 미술관 도슨트 활동에 관심 있는 20세 이상의 일반 성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또한 총 8회의 강연 중 6회 이상 출석자에겐 수료증이 발급되며, 내년 수원시립미술관 도슨트 선발 시 우선 자격이 부여된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비대면으로 진행될 이번 교육은 원활한 화상회의 진행을 위해 인원을 30명으로 제한한다. 참가자 선발은 28일 오후 1시부터 선착순이다.

수원시립미술관 누리집(http://suma.suwon.go.kr)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해 작성 후 이메일(edusuma@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