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청 전경.(사진=강화군)
강화군청 전경.(사진=강화군)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강화군은 2025년 수도권매립지 매립 종료를 앞두고 생활쓰레기 수거와 처리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군의 생활쓰레기 배출량은 코로나19 영향에 기인한 일회용품 사용 증가,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인한 전원주택생활과 차박 열풍까지 겹쳐 지난해 연간 배출 8725톤에서 올해는 지금까지 1만88톤으로 크게 증가했다.

또 올해부터 시행된 수도권매립지와 청라소각장의 반입 총량제에 따라 생활쓰레기 배출량이 처리량보다 많아졌다. 군은 2020년도 추경예산에 폐기물 처리비를 증액해 적치된 폐기물을 별도로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군은 생활쓰레기의 효율적이고 안정적 처리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환경서포터즈 운영을 강화하고 CCTV를 추가 설치해 쓰레기의 불법 투기행위를 원천 차단하고 내년부터는 품목별 재활용 전용봉투 보급사업, 재활용 동네마당(분리수거함) 설치사업과 취약 지역 전담관리인 지정 사업을 통해 생활쓰레기의 재활용을 도모할 계획이다.

한편 인천시에선 자원순환시설 현대화 사업에 발맞춰 군의 용정리 소각장의 활용 가능성 등을 검토하고 있다. 용정리 소각장은 지난 2002년에 준공해 2011년 가동을 중단했다. 이는 당시 처리량보다 발생량이 적어 소각장 가동률이 떨어지고, 청라 소각장 이용으로 쓰레기를 모두 처리할 수 있어 예산절감을 위한 결정이었다.

군 관계자는 “상황이 이런데도 지역 내 한 언론에선 쓰레기 대란을 앞둔 지금 소각 중지는 10년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탁상행정”이라며 “대안 없이 문제 제기만 하는 등 악의적인 보도로 군민들에게 혼란만 초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매립지공사의 기초단체별 총량 대비 반입 비율은 올해 상반기에 이미 70%를 넘긴 곳이 상당수로 전국의 모든 자치단체에서 쓰레기 처리 방안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며 “군민들의 올바른 쓰레기 분리와 배출에 각별한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