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이종호 부시장이 팽성읍 석근리 소재 거점소독시설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사진=평택시)
평택시 이종호 부시장(왼쪽 두번째)이 소독시설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사진=평택시)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평택시는 가축전염병 위험시기인 올해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AI) 등 재난형 가축 질병을 막기 위해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최근 업무보고에서 가축질병 관련 예찰과 방역활동을 통해 철저한 예방과 대응 매뉴얼을 구축해 구제역·AI·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가축질병 발생 차단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이종호 부시장도 신축공사 중인 팽성읍 석근리 소재 거점소독시설 현장과 안중 거점소독소 운영상황을 점검한 뒤 “모든 가금농가에서 축산차량은 농장 내부로 진입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24시간 운영 중인 거점소독장소에서 소독실시후에 출입해 달라”고 당부했다.

올해 겨울철새 도래시기가 예년보다 빨라지는 등 AI 유입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고 인근 국가에서 구제역과 AI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시는 특별방역대책 상황실을 설치·운영해 상황유지 및 신고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축산농가 소통 SNS 운영, 현수막, 마을방송 등을 통해 차단방역 홍보도 실시 중이다.

특히 철새로 인한 AI 유입을 예방하기 위해 철새도래지 위험구간엔 축산차량 출입금지 구간을 설정해 통제하고 있다. 또 광역방제기(4대)를 동원해 탐방로와 하천변을 소독할 계획이다. 가금농가 진입로엔 매일 소독차량 및 무인항공을 활용해 소독하고 있다.

또 구제역 예방을 위해 10월 중으로 모든 소, 돼지, 염소를 대상으로구제역 백신 일제접종을 완료, 취약농가 방역실태 점검을 강화해 항체 양성율이 낮거나 예방접종 관리가 소홀한 농장은 과태료 처분, 추가접종, 지도점검 등을 추진하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은 가을철 수확시기 멧돼지에 의한 확산 예방 차원에서 농장주변과 주요도로 등 소독 강화 및 등산객의 ASF 발생지역 산행을 자제토록 홍보하고 있다. 야생멧돼지 발견 지점 인근 농가를 대상으로 주기적인 예찰 및 검사를 실시해 발병을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다.

한편 신축 중인 팽성 거점소독소는 11월 중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