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원 국회의원.(사진=김승원 의원실)
김승원 국회의원.(사진=김승원 의원실)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승원 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시 갑)은 12일 문화재청 국정감사에서 국외문화재 환수를 강하게 주문했다.

김승원 의원실이 문화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현재 국외에 있는 우리 문화재의 수는 19만3136건이다. 일본, 프랑스, 미국, 독일 등 다양한 나라에 산재했다.

특히 일제 강점기 때 일본으로 반출된 문화재는 총 8만1899건으로 전체 국외 문화재의 약 42%를 차지한다.

환수 실적은 극히 미미했다. 최근 5년간(2016년부터 2020년 현재까지) 총 800점을 돌려받았지만, 일본으로부터 환수한 문화재는 총 4건 19점에 불과했다.

김승원 의원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일본으로부터의 문화재 환수를 위해 문화재청이 외교부와 공동 노력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김 의원은 최근 프랑스 정부의 약탈 문화재에 대한 전향적 태도에 주목하고, 문화재청에게 프랑스에 있는 ‘직지심체요절’ 등 5684점의 우리 문화재 조기 환수를 위한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최근 프랑스의회는 아프리카의 세네갈과 배냉에서 100여년 전 약탈한 문화재를 반환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따라서 병인양요 등 프랑스가 무력으로 우리나라를 침공했을 당시 훔쳐간 문화재 환수를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이다.

김승원 의원은 “국외문화재 대부분 약탈에 의한 것으로 원래대로 돌려 보내는 시도들이 증가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기회가 확대되는 상황을 예의 주시해 문화재 환수의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