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그내길11 내 건물에 그려진 벽화.(사진=의왕시)
사그내길11 내 건물에 그려진 벽화.(사진=의왕시)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의왕시는 고천동 사그내길11 일대 골목길을 ‘안전하고 아름다운 사그내길’이라는 테마로 여성친화 안심마을을 조성했다고 22일 밝혔다.

‘여성친화 안심마을’은 어둡고 낙후된 지역을 여성과 아이들이 다니기 안전한 공간으로 바꾸고, 더 많은 시민들이 찾는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시가 여성친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했다.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지역은 재개발, 재건축 예정지로 어둡고 노후화된 골목길을 지역주민들이 범죄로부터 안심하고 다닐 수 있도록 지역특색에 맞도록 공간을 개선하고 지역의 안전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시범마을로 조성했다.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관련부서 및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로 조성된 여성친화 안심마을은 노후 담장에 벽화 및 도색작업, 쓰레기 무단투기 지역에 화단조성, 어두운 골목길에 태양광 LED등을 설치했다.

김상돈 의왕시장은 “열악하고 노후된 도심환경을 여성들의 섬세한 경험을 바탕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마을로 조성하여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는 안전에 취약한 골목길을 지역특성에 맞는 여성친화 안심마을로 조성하는 한편 사회적약자의 안전과 편의증진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물리적인 환경개선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안전망까지 함께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