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 제1477-2호 채제공 초상 금관조복본(蔡濟恭 肖像 金冠朝服本).(사진=수원시)
보물 제1477-2호 채제공 초상 금관조복본(蔡濟恭 肖像 金冠朝服本).(사진=수원시)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정조대왕 당시 수원화성 축성 등을 이끈 번암(樊巖) 채제공(蔡濟恭, 1720~1799)의 초상화 등 유물 1854점이 22일 오후 수원화성박물관에 기증됐다.

기증식엔 염태영 수원시장과 조석환 수원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유물을 기증한 채제공의 6대손 채하석씨 등 후손들이 참석했다.

채제공은 정조대왕 시대 노론 주류 조정에서 남인 출신임에도 정승을 역임, 탕평책 등 정조의 개혁정책을 실현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특히 수원과 인연이 깊었다. 1793년 초대 화성(수원) 유수로 임명받아 수원으로 이주했다. 수원화성 축성과 ‘정조대왕 능행차’의 모티브가 된 을묘년 원행(1795) 당시에 총리대신으로 행렬을 이끌었다.

채제공의 후손들은 번암 탄생 300주년을 맞아 보물로 지정된 초상화 등 1854점에 달하는 유물에 대해 지난해 7월 수원화성박물관에 기증 의사를 전달했다.

이후 1년간 유물 조사 및 기증 관련 절차 등을 협의를 진행해 지난 6월 유물의 운송까지 마치고 22일 오후 수원화성박물관에서 기증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수원화성박물관이 기증받은 대표적인 유물로는 보물 제1477-2호로 지정된 <채제공 초상 금관조복본(蔡濟恭 肖像 金冠朝服本)>과 보물 제1477-3호인 <채제공 초상 흑단령포본(蔡濟恭 肖像 黑團領袍本)>이 꼽힌다.

금관조복본은 머리에 금관을 쓰고 붉은색 조복(조정에 갈 때 입는 예복) 차림으로 의자에 앉은 전신의좌상(全身椅坐像)으로, 채제공 65세 때의 화려하고 장엄한 모습이 드러난다. 사대부 초상화 중에서도 금관조복본은 매우 희귀하며 전신의좌상으로 그려진 것은 현재 이 초상이 유일하다.

흑단령포본은 오사모에 흑단령포(黑團領袍)를 입고 가볍게 공수(拱手) 자세를 취한 채제공 72세 때의 모습이 그려진 전신의좌상이다. 금관조복본과 함께 담아 보관하던 초상화 보관함과 보자기도 남아 있어 함께 일괄 보물로 지정됐다.

또 회화유물, 채제공 신주와 신주독(神主櫝)을 포함한 민속유물, 정조가 친히 짓고 글씨를 쓴 번암시문고(樊巖詩文稿) 현판, 채제공의 종조부인 채팽윤(蔡彭胤) 응제시첩(應製詩帖)을 비롯한 고서 유물, 평강채씨 가문 관련 고문서 등도 함께 기증됐다.

염태영 시장(왼쪽)과 채하석씨가 기증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사진=수원일보)
염태영 시장(왼쪽)과 채하석씨가 기증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사진=수원일보)

수원화성박물관은 기증받은 유물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보존·관리하고, 이를 활용한 학술연구는 물론 향후 특별기획전시 등을 마련해 시민들에게도 공개할 예정이다.

염태영 시장은 “귀중한 유물을 통해 그 당시의 복식 연구는 물론 문화사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그 외에도 1800여 점이 넘는 유물들은 수원시의 조선 중·후기 연구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에게 우리 시의 자랑이자 자부심이 될 유물에 대해 널리 알리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