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아카이브’ 사이트 메인화면.(사진=경기문화재단)
‘경기도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아카이브’ 사이트 메인화면.(사진=경기문화재단)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경기도의 항일 운동 정신을 기리고 관련 사업에 대한 정보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준비한 ‘경기도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아카이브’ 사이트가 오는 29일 문을 연다.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지난 2019년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그간의 여정을 회고·기념하고 미래 100년의 희망을 설계하기 위하여 31개 시군과 협력해 연중 도 전역에서 다양한 기념사업과 공연, 탐방, 전시 등을 진행했다.

이러한 다양한 사업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마련된 아카이브 사이트는 향후 경기도내 관련 사업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는 물론 누구나 널리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카이브에는 경기도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 기념 추진한 사업 18건, 시군 공모사업 29건, 경기문화재단 민간공모 지원사업 40건 등의 사업 관련 자료를 제공한다.

각 자료는 사업별, 지역별 등 자료 성격에 따라 구분되어 있다. 또한 ‘사진으로 보는 기념사업’, ‘무대에서 살아나는 독립운동가’, ‘기념사업 웹진’을 통해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진행된 프로그램을 이용자가 확인하기 쉽게 콘텐츠를 구성했다.

‘사진으로 보는 기념사업’에서는 100년을 이어온 만세운동, 독립운동 발자취, 나라사랑 체험 현장, 문화로 승화된 만세운동 등 4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사진 자료를 제공한다.

‘무대에서 살아나는 독립운동가’에는 장부의 길, 우리 아배 참봉나으리, 임정의 불꽃, 바람의 노래로 살리라 등 공연 콘텐츠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자료별 관련 파일도 공개하여 누구나 다운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여 지속적인 수집·가공·활용이 가능하도록 만든 점이 눈에 띈다.

‘기념사업 웹진’은 다양하게 진행된 기념사업을 28개 세부 주제에 따라 분류하여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진행한 체험 프로그램, 행사, 각종 활동 등을 기사 형식으로 정리하여 제공한다.

경기도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아카이브 사이트는 https://remember31 .library.kr로 접속하거나 경기도메모리 https://memory.library.kr의 온라인 전시 기획콘텐츠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