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장선 평택시장이 27일 긴급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평택시 유튜브 캡처)
정장선 평택시장이 27일 긴급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평택시 유튜브 캡처)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평택시는 최근 관내에서 기업체 집단감염이 늘자 행정명령을 동원하는 등 강력한 대응에 나섰다.

평택시에선 26일 발생한 28명의 확진자 중 한 기업체에서만 23명의 확진자가 쏟아졌고 관련 접촉자도 4명이 확인됐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27일 시청에서 열린 긴급브리핑을 통해 "최근 회사 기숙사나 일용직 직원 중에서 확진자가 나와 우려가 크다. 지난 13일부터 발생한 기업발 집단 확진자는 4개 기업에서 61명이었고 내국인이 28명, 외국인이 33명"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외국인 확진자의 경우 대부분 2인 이상 기숙사에서 거주하거나 방역 수칙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감염우려가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기숙사 활용 기업의 경우 중소기업은 자체시설이 아닌 원룸 등을 빌려 여러 명이 한 방에 거주하는 경우가 많다고 분석했다. 

시는 행정명령 발동으로 감염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우선 관내 기업체 운영 기숙사 현황을 분석, 2명 이상 거주에서 1명 거주로 권유할 계획이다. 또 직원 여러 명이 원룸에서 거주하는 기업체는 정기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아 음성일 경우에만 일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확진자 발생 시 과태료 처분 및 구상권을 청구한다는 입장이다. 

또 관내 인력회사에 대해선 회사에 등록된 인력의 전수검사 및 주기적인 검사를 의무화하도록 할 예정이다.     

정장선 시장은 "지금은 비상상황이다. 일을 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검사를 받아 음성임을 제출해 피해를 줄여 달라는 것"이라며 적극적으로 검사에 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