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와 화성시, 오산시 등 지방정부와 지역 정치권, 학계에서 '정조대왕 능행차'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경기연구원이 ‘정조대왕 능행차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추진방안 연구’라는 보고서를 내놓아 관심을 끌고 있다.

요약하면 ‘정조대왕능행차 공동재현 행사가 범국가적인 행사로 추진되면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 재추진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나 무형문화유산 가치 분석, 유네스코 등재기준 검토 등이 미흡한 실정으로 경기도, 화성시, 수원시 등 관련 지자체 차원의 구체적인 추진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연구원은 정조대왕 능행차는 행차 과정에서 백성에게 상언(上言)과 격쟁의 기회를 주고 이를 적극 수용하여 백성을 보호하고 구폐를 혁파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을묘년 원행’은 정조 재위 시기 어떤 행행(行幸)보다도 정치적 의미가 짙은 행차로서 국왕이 중심이 되던 의례적 행사에서 백성들이 함께하는 대중적인 국가 이벤트로까지 변모했다고 설명했다. ‘관광민인(觀光民⼈)의 잔치, 소통의 공간’이었다는 것이다.

연구원은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은 원형복원을 넘어 문화적 재창조에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시민참여 중심의 공동체적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결론지었다. 정조대왕 능행차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는 전 인류의 무형문화유산으로 가치를 인정받는 것으로서 공동체성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수원·오산·화성 지방정부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위해 나섰다. 정치권도 힘을 보탰다. 지난 해 10월엔 수원·오산·화성지역 정치권과 학계 관계자들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모였다. 김승원 의원(더불어민주당·수원시갑)의 제안으로 이뤄진 간담회엔 김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김진표(수원시 무)·안민석(오산시)·김영진(수원시 병)·백혜련(수원시 을)·권칠승(화성시 병)의원과 서철모 화성시장, 곽상욱 오산시장 등 수원·오산·화성지역을 대표하는 정치인들이 참석,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학계에서도 화성전문가인 김준혁 한신대 교수 등이 함께 하기로 했다.

연구원은 앞으로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참여 지방정부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정조대왕능행차 시민추진조직 구성을 추진해야 하며,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및 저작권 등록을 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축제 아이덴티티(Festival Identity) 개발과 상품화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특히 실무를 전담하는 민간단체 ‘정조대왕 능행차 보존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조대왕 능행차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돼 문화적 다양성을 경험하는 세계문화축제가 되면 좋겠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