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부동산포털, 가격정보 등 기능개선 된 서비스 15일부터 선봬
상태바
경기부동산포털, 가격정보 등 기능개선 된 서비스 15일부터 선봬
  • 박노훈 기자
  • 승인 2021.02.14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동산가격정보 검색기능개선 등 도민 요구사항 반영으로 대민서비스 강화
- 부동산 실거래가조회에 계약해제여부와 해제일자를 추가제공
- 건물내진지도와 건물연령통계지도의 최신자료 갱신
실거래 통합조회 장면.(사진=경기도)
실거래 통합조회 장면.(사진=경기도)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정확한 지번을 모를 경우 해당 읍, 면, 동 단위로 전체 부동산 가격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가 새롭게 선보인다.

경기도는 부동산정보사이트인 ‘경기부동산포털’(gris.gg.go.kr)이 15일부터 부동산 가격정보와 계약해제여부 등에 대한 서비스를 추가해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새로운 가격정보 서비스는 특정 지역의 부동산 가격만 궁금하거나, 원하는 지역의 정확한 주소를 모를 경우 유용하다. 경기부동산포털의 ‘부동산가격>>가격정보’에서 시군구와 읍면동만 선택하면 읍면동 전체 부동산의 개별공시지가, 주택가격, 아파트시세정보 등을 검색이 가능하다. 주변시세 파악에도 도움이 된다.

이와 함께 ‘실거래가통합조회’를 사용하면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토지 등 주요 부동산의 매매, 전월세 실거래 내역과 함께 계약해제 여부와 해제일자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해당 정보는 2020년 2월 21일 이후 매매 건에 대해서만 적용된다.

이는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높은 가격에 허위 계약신고 후 취소하는 등의 부동산 거래시장 교란행위 방지를 위해 기존 거래신고정보와 해제이력을 공개하는 것으로, 정확한 부동산 정보제공 및 실거래 가격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밖에 건물의 내진 설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건물내진지도’와 건물의 오래된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건물연령통계지도’ 등을 2020년 12월 기준으로 갱신하는 한편 ‘지진 옥외대피장소’를 함께 볼 수 있도록 개선했다.

경기부동산포털(gris.gg.go.kr)은 경기도의 부동산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지난 2011년 2월 서비스를 개시해 현재 ▲부동산실거래가 ▲일필지종합정보 ▲택지개발, 도시재생 등 각종 개발정보 ▲항공지적도 ▲도로명주소지도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개선을 통해 최신 자료를 바탕으로 도민들이 경기부동산포털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도민 요구사항을 반영한 기능개선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