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석환 수원시의장(가운데)이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철회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사진=수원일보)
조석환 수원시의장(가운데)이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철회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사진=수원일보)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수원시의회가 경기도의 공공기관 경기 동북부 이전 계획을 철회한 뒤 재논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 17일 경기연구원 등 도 산하 7개 기관을 경기 북동부로 옮기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조석환 수원시의장 등 시의원들은 25일 수원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도 균형발전 측면에서는 동의하지만 단기간의 일방적인 이전 추진엔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 공공기관 3차 이전 계획 철회 및 추진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다"며 사실상 반대의 뜻을 밝혔다.  

수원시의원들은 "공공기관 이전 문제는 경기도 전체의 문제다. 시.도의회, 지역주민 공공기관 임직원 등이 소통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며 "정책 결정에 있어 충분한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면 본래 취지를 벗어나 더 큰 부작용과 사회적 걸당으로 지역 불균형을 심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본래 광교 지역으로 옮기려 했던 경기신용보증재단과 경기주택공사가 동북부로 이전하는 것에 대해선 "기존 업무에 차질을 빚고 행정력이 가중될 것이다. 잦은 정책변경으로 지역 주민의 정책 신뢰도가 하락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공공기관 이전으로 인한 수원시 재정감소와 지역상권 침체가 우려된다며 근본적인 대책과 구체적인 대응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더불어 "공공기관 이전은 1100명 기관 종사자 개인만이 아닌 그 가족들의 삶이 바뀌는 중대한 문제"라며 종사자들의 행복축구권을 침해하지 않는 방향으로 재논의 돼야 한다고 밝혔다. 

수원시의원들은 "대화와 토론을 통한 민주적 절차를 거쳐 수용 가능하고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경기도 균형발전은 지역별 주민들의 범시민적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석환 의장은 이번 기자회견이 경기 북부와의 지역간 갈등을 부추키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지역 간 갈등은 우리가 조장한 것이 아니다"라며 "공공기관 이전 계획은 수원시와 어떠한 논의도 없이 경기도가 일방적으로 결정했다. 해당 계획을 일단 철회하고 심도있게 논의해 경기북부와 남부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