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전경(사진=수원일보)
경기도교육청 전경(사진=수원일보)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교육전문직원 선발에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평가제를 도입키로 하고  임용후보자 공개전형’기준과 시행 요강을 30일 발표했다. 도교육청의 이러한 선발 방식은 최초로 시행되는 것이어서 관심이 높다.

교육전문직은 교육행정기관에 근무하는 장학관과 장학사, 교육기관 또는 교육연구기관에 근무하는 교육연구관과 교육연구사를  말한다.

이번 공개전형으로 선발하는 교육전문직원은 장학사와 교육연구사 175명이다. 분야별로는 일반전형 165(유아 6, 초등 71, 중등 84, 특수 4)명과 전문전형 10(원격연수기획 1, 학생교육기획 1, 안전교육기획 1, 학교폭력 6, 생활교육 1)명을 선발한다.

 응시자들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험을 통해 교육전문직원으로서의 직무적합성을 평가받는다. 또한 평가위원들이 응시자 한 명을 20분씩 대면평가로 진행하던 방식을 90분 역량평가시스템 활용 평가로 변경됐다.

이러한 평가방법은 평가자가 응시자를 평가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주관이나 외부요인 영향을 최소화 할수 있어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일것으로 보인다.

한편 5월 22일 시행하는 1차 시험내용은 ▲교직·교양, ▲교육과정, ▲정책논술, ▲온라인 근무평가로 지난해와 동일하며 1차 합격자 발표일은 6월 1일이다.

최종 합격 인원의 2~3배수로 선발한 1차 합격자를 대상으로 6월 5일 첫 AI 직무적합성 평가를 하고, 같은 달 12일에 ▲정책토의·토론, ▲기획발표를 거쳐 7월 2일경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다만,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전형 일정과 계획은 변경될 수 있다.

공개전형 응시 희망자는 도교육청 홈페이지 세부 내용을 참고해 4월 15일까지 지역 교육지원청으로 응시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