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과 건강이야기 7
물과 건강이야기 7

맛있는 물이 건강에 더 좋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물이 영양소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다. 물은 그저 목이 마를 때 마시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물은 3가지 종류가 있다. 물속에 있는 수소이온농도(pH)에 따라서 산성, 중성, 알칼리성으로 구분한다. 수소이온농도는 pH1~14까지로 표기한다. 수소이온농도 pH1~6은 산성수이다. 역삼투압정수기의 물은 산성이다. 산성의 물에는 미네랄이 없다. 수소이온농도 pH7.0은 중성이다. 우리 가정에 배달되는 수돗물은 중성이다. 수소이온농도 pH8~14는 알칼리수이다. 알칼리수에는 마그네슘, 칼슘 등의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물은 가공방법에 따라서 정제수, 지하수, 미네랄워터, 증류수 등으로 구분한다.
 정제수는 물에 가열처리, 자외선 및 오존처리, 정수필터를 통과시킨 물을 가리킨다. 정제수는 가정에서 수돗물을 역삼투압정수기로 정수한 물과 같다. 1회용 플라스틱병에 담아서 팔고 있는 물을 미네랄워터라고 부르고 있지만 정제수가 많다. 정제수의 장점은 깨끗한 물이라는 것이지만 혈액 건강에 좋지 않은 산성수가 대부분이다.

 지하수는 지하에 있는 물을 퍼 올린 것으로 미네랄이 일정량 함유돼 있다. 지하수는 먹는샘물이라고도 부른다. 미네랄 함량에 따라 연수, 경수로 구분한다.

 미네랄워터(광천수)는 지하수이면서 가공 중에 어떠한 소독이나 정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채수지에서 바로 1회용 플라스틱 물병 또는 유리 물병에 넣은 물이다. 일반적으로 광천수는 물의 경도가 250ml/L이상이다. 물의 경도는 칼슘과 마그네슘 함량으로 결정된다. 물의 경도는 칼슘의 2.5배에 마그네슘 4배를 더한 수치이다. 물의 경도 = 2.5Ca(칼슘) + 4Mg(마그네슘)

 증류수는 물에 열을 가해 증류시켜서 만든다. 증류수는 중성 또는 산성이고 미네랄이 없다.

 의학박사 주기환 교수는 산성의 물을 지속적으로 마시면 적혈구가 파괴된다고 말했다. 산성의 물은 혈장의 수분을 미네랄 부족 상태로 만들어 저농도가 되게 한다. 이때 삼투압 작용으로 적혈구에 수분이 과도하게 침입해 파괴되는 것이다.

 물의 맛은 물속에 들어 있는 칼슘과 마그네슘 미네랄이 영향을 끼친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물의 경도(칼슘과 마그네슘의 양을 수치화한 값) 120mg/L를 기준으로 연수와 경수로 구분한다. 물의 경도가 120mg/L이하이면 연수이고, 120mg/L이상이면 경수이다. 한국의 수돗물 경도는 110~120mg/L 수준이다. 물은 미네랄이 적당히 들어 있어야 물맛이 좋다.

 저자가 오랜 기간 연구하고 실험한 바에 의하면 수소이온농도 pH8.5~9.5일 때 물맛이 가장 좋다. 이 물은 클러스터 크기도 작아 물맛의 부드러움을 느끼게 한다. 오래전부터 물의 클러스터가 작으면 몸에 이롭다고 했다. 물의 클러스터가 작은 물은 세포로 침투하기 쉽다. 또한 영양분을 빠르게 운반하고 노폐물을 쉽게 배출한다. 클러스터가 작은 물은 혀의 맛 세포에 쏙 들어가기 때문에 맛이 좋다.

 맛있는 물의 조건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물의 경도가 적당해야 한다. 이것은 물에 칼슘과 마그네슘이 적당히 들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물의 성질은 알칼리성이고 물 클러스터가 작아야 한다. 이런 물은 맛도 좋지만 건강에도 좋다.

 그러나 천연의 맛있는 물을 골라서 매번 마시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천연의 맛있는 물을 골라서 마실 수 없다면 미네랄메이커를 이용하여 간단히 만들어 마실 수 있다. 미네랄메이커에 어떤 종류의 물을 넣든지 맛있는 물로 바꾸어 준다. 저자는 매일 미네랄메이커가 만들어 주는 알칼리성 마그네슘 미네랄워터를 2리터 이상 마시고 있다.

 산성수는 혈액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지만 알칼리수는 건강하게 한다. 세계 5대 장수마을(프랑스 루르드, 독일 노르데나우, 멕시코 트라코테, 파키스탄 훈자, 에콰도르 빌카밤바)에서 마시고 있는 물은 알칼리성이고 칼슘과 마그네슘 미네랄 함량이 많다.

 1회용 플라스틱 물병에 담겨 있는 물을 미네랄워터라고 부르고 있지만 미네랄이 없는 물도 있다. 이 물을 구입할 때는 물병 겉면에 표기돼 있는 무기질(미네랄) 함량을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 1회용 플라스틱 물병의 표면에 표기된 무기질(미네랄)은 마그네슘(Mg), 칼슘(Ca), 칼륨(K), 나트륨(Na) 등의 함량을 비교해 가급적 함량이 많은 것을 마시는 것이 좋다. 판매하는 물병의 겉면에 수소이온농도(pH)가 표기돼 있다면 pH8.0~9.0 정도의 물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미네랄 함량이 많은 알칼리성 물을 고르자.

이제부터는 물에 미네랄이 적당히 들어 있고 물 클러스터가 작은 알칼리성 물을 골라서 마시자. 물맛이 좋은 물을 매일 충분하게 마시면 더욱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