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발행하는 인터넷 신문 ‘e수원뉴스’를 검색해 보다가 박종일 시민기자가 쓴 ‘수원 환경컵 큐피드(Cupid)’ 관련 글을 읽었다. 박 기자는 참 성실한 친구다. 시민기자 초창기부터 활동한 끈기있는 사람이다. 게다가 지역 봉사활동에도 적극 나서 수원시 방범기동순찰대원으로서 정자3동 지대장까지 역임했으며, 환경시민단체 활동, 화성행궁 장용영 수위장 교대의식 참여 등 다방면에서 열심히 살고 있다.

박 기자를 왜 이렇게 잘 아는가하면 ‘e수원뉴스’ 초대 주간을 맡은 사람이 나이기 때문이다. 그 전에는 ‘늘푸른 수원’이란 종이 신문을 만들었지만 열흘에 한번 씩 만들었지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터넷신문으로 전환하게 됐다. 그리고 시민기자제도를 만들었다.

아무튼 박종일 기자가 쓴 글을 통해 ‘수원 환경컵 큐피드(Cupid)’란 게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수원 환경컵은 환경운동가이자 그린디자이너인 윤호섭 교수가 재능기부로 디자인해 만든 450㎖ 용량의 스테인리스 재질 텀블러다. 1000원에 구매할 수 있으며, 당연히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

수원시가 5400만원의 예산을 들여 환경컵 1만1200개를 제작, 행궁동과 인계동 일대 카페에 배부했다는 내용이다.

텀블러야 내 방에도 여러 개 있으니 별로 관심이 없다. 그런데 이 환경컵을 지참하면 올해 말까지 화성행궁과 화성에 무료입장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무릎을 쳤다.

화성행궁 앞에 있는 수원 환경컵 큐피드 홍보 배너. (사진=김우영 필자)
화성행궁 앞에 있는 수원 환경컵 큐피드 홍보 배너. (사진=김우영 필자)

행궁동을 산책하다보면 행궁 안으로 들어가고 싶을 때가 많다. 그때마다 입장권을 사서 들어가기도 귀찮다. 현직에 있었을 때야 자유롭게 드나들었지만 은퇴한 지금은 당연히 돈을 내고 들어가야 한다. 그런데 사실 행궁은 내 집 같은 느낌이 들어서 표를 사고 들어갈 때마다 어색하다.

게다가 나는 1989년 10월 '수원화성행궁 복원추진위원회' 위원으로서 홍보부장이란 직책을 맡아 초창기부터 복원사업에 참여했기에 남의 것이란 생각이 들지 않는다. 며칠 전 밤엔 신풍루 앞에서 큰소리로 심재덕 전 수원시장, 이종학 선생, 김동휘 선생, 이승언 선생 등의 이름을 불렀다. 물론 술기운이 좀 오른 상태였다. 복원운동의 중심축이었던 이들은 지금 세상 사람이 아니다.

그런 중에 수원 환경컵을 사면 연말까지 화성행궁에 무료입장할 수 있다는 희소식을 듣게 된 것이다. 내년부터는 나도 이른바 ‘지공거사(지하철을 공짜로 탈수 있는 나이 든 사람)’ 대열에 합류하게 돼 무료입장할 수 있다. 노인대접 받는 게 마냥 좋은 일은 아니지만.

수원시가 만든 환경컵 큐피드.
수원시가 만든 환경컵 큐피드.

그래서 어제는 행궁동 카페골목을 기웃거렸다. ‘큐피드’, ‘환경컵’이라고 써 붙인 곳이 있으면 들어가서 거기에 커피를 담아 달라고 해서 당당하게 행궁으로 들어가려고 했다. 그런데 어디서 구입하는지 몰랐다. 소위 행리단길을 천천히 한 바퀴 돌았는데도 밖에 써 붙인 곳이 없다. 박종일 기자도 이런 점을 지적하고 있었다.

“행리단길 있는 행궁동 주변 13여곳 카페가 환경컵 큐피드에 동참하고 있다. 외부에 큐피드를 홍보하는 문구나 포스터 등은 찾아볼 수 없다. 대신 내부 계산대에 큐피드를 홍보하는 작은 배너가 설치되어 있다. 손님 중 일부는 호기심에 구입했지만, 대부분은 크게 관심을 두지 않고 기존이 플라스틱 1회용 컵과 종이컵을 이용했다. 큐피드를 소지하면 무료입장이 가능한 화성행궁에도 컵을 소지하고 입장하는 관람객을 쉽게 찾아볼 수 없었다. 매표소와 정문 신풍루 입구에 대형 배너를 설치해 무료입장을 홍보했지만, 대부분은 입장권을 구입해 입장했다.”는 것이다.

할 수없이 연극배우 출신 후배 표수훈 씨가 운영하는 공방거리 카페 단오로 가서 문의했다. 이 골목 터줏대감인 그도 전혀 모르고 있었다. 표 씨는 곧바로 시청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수원환경컵을 요청했다. 옆에서 통화하는 소리를 들으니 담당자가 매우 고마워하는 것 같았다. 월요일은 단오가 쉬는 날이니 화요일 오후나 수요일에 가면 수원 환경컵 큐피드를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나도 그리하겠다고 약속했다.

수원 환경컵 큐피드는 좋은 취지에서 시행되는 사업인 만큼 보다 많은 시민들이 알 수 있도록 시가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지역 카페들도 자발적으로 동참하면 좋겠다.

낮에도 좋지만 밤이면 더 아름다운 화성행궁. 오는 5월1일부터 밤 9시30분까지 야간 개장한다니 앞으론 더 자주 가게 될 것 같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