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종료하겠다고 예고했다. 앞으로 인천 쓰레기만 처리하겠다며 자체 매립지를 조성하고 있다. 인천의 수도권매립지에 의존해온 경기도와 서울시에 비상이 걸렸다. 이에 환경부가 대체 매립지를 만들기 위해 매립지 유치 희망 지역을 공모했지만 단 한곳도 신청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3월30일 서울시장 후보토론회에서 서울에는 쓰레기를 매립할 장소가 없다며 인천에 있는 수도권매립지 연장을 시사했다. 수도권매립지가 있는 인천 서구의 이재현 청장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공개 서한문을 보내 “더 이상 서울 발전에 인천 서구 주민들을 희생양으로 삼지 말라”며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우리는 이 청장의 표현대로 악취와 미세먼지로 30년동안 고통을 받아온 인천시민들의 심정을 공감한다. 언제까지 고통을 감내하라고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따라서 이 청장이 내놓은 대안을 각 지방정부들이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라 자치구별로 각자 처리 ▲감량과 재활용 정책 실행 ▲최첨단 재활용 기술을 각 자차치구별로 적용하도록 재활용 산업 파격적 지원 ▲남은 물량 최첨단 열효율 방식으로 소각 ▲소규모 매립장을 조성하라는 이 청장의 주장은 옳다.

가장 중요한 것은 쓰레기를 감량하고 적극적으로 재활용 정책을 실행하는 것이다. ‘쓰레기와의 전쟁’을 벌이고 있는 수원시의 경우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29일까지 자원회수시설로 반입되는 생활폐기물을 대상으로 표본 검사를 실시했다. 반입 기준에 미달된 쓰레기를 배출한 지역은 생활쓰레기 반입 정지’라는 강력한 처분을 내리기도 했다.

이 결과 자원회수시설로 반입된 소각용 쓰레기는 감소하고, 자원순환센터로 반입된 재활용 쓰레기는 증가했다. 표본 검사 시행 전 한 주에 455.9t이던 소각장 반입 소각용 쓰레기는 사업 시행 5주 차(3월 22~28일)에 405.2t으로 11.1%나 감소했다. 반면 자원순환센터에 반입된 재활용 쓰레기는 15%나 증가했다.

시는 6월부터 11월까지 '자원관리도우미'를 배치, 공동주택 등 배출 현장에서 소각용 쓰레기와 뒤섞여 배출된 재활용 쓰레기를 분리하고, 주민들에게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홍보·계도하기로 했다. 자원관리도우미는 환경부의 '재활용품 품질개선 지원사업'의 하나다. 5월 중 4개 구청에서 대상자 총 1288명을 뽑아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수원시의 기대처럼 자원관리도우미는 쓰레기 재활용률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그러나 생활쓰레기를 줄이려면 무엇보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노력이 가장 필요하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