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욱 성빈센트병원 교수.
주민욱 성빈센트병원 교수.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은 주민욱 근골격‧피부종양클리닉 교수(정형외과)가 한국연구재단 ‘2021년도 기본연구 지원 사업’에 선정돼 연구에 착수했다고 7일 밝혔다.

주민욱 교수의 연구 주제는 ‘인공 지능을 이용한 진행성 암 환자의 대퇴골 근위부 병적 골절 위험 예측’으로, 향후 1년 8개월간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진행성 암 환자는 골(뼈)로 암이 전이되는 경우가 많은데, 골 전이는 통증과 운동 장애, 병적 골절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때문에 환자의 보행능력 유지와 삶의 질 개선을 위해서는 진행성 암환자의 골 전이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골 전이 부분이 약해지면서 장골 및 고관절 부위에 골절이 예상되는 경우(임박 골절)에는 선제적(예방적) 수술 치료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병적 골절을 예측해야 하는데, 기존의 병적 골절 예측 체계는 신뢰성이 낮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한편 주민욱 교수는 한국연구재단 ‘2020년도 상반기 생애 첫 연구 사업’에 선정돼 책임연구자로서 연구를 진행 중에 있으며 질병관리청 ‘육종암 분야 혁신형 바이오뱅킹 컨소시엄 사업’ 공동연구개발기관 책임자로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