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청 전경. (사진=수원시)
수원시청 전경. (사진=수원시)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수원시는 행정안전부의 ‘비대면 간편 자격확인 서비스 재정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1억3000만원의 국비를 지원받는다고 16일 밝혔다.

특히 수원시는 비대면 본인정보 전송서비스와 비대면 자격 확인 서비스 등 2개 공모 분야에 모두 선정돼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수원시 온라인 시민참여 민원서비스 개선’은 각종 공공서비스 및 지원사업 신청 시 필요한 구비서류를 직접 제출하지 않고 데이터만 비대면으로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수원시 온라인 접수 프로그램과 공공마이데이터(행정기관별 산재돼 있는 개인정보를 모아 본인이 활용하는 서비스)를 연동해 필요한 정보를 간편하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골자다.

시스템이 적용되면 온라인으로 접수하는 사업을 신청하는 시민이 마이데이터 세트 이용을 동의하는 경우 직접 서류를 제출하는 불편이 사라진다.

청년인턴 모집 또는 수원시 장학재단의 장학금 신청,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신청, 도시농업 교육신청 등 구비서류가 필요한 민원서비스에 활용 가능하다.

또 담당 공무원이 제출서류를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필요한 정보를 받을 수 있어 행정서비스 처리 기간이 대폭 줄게 돼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시는 올해 하반기 중 시스템 구축을 완료해 내년 시민농장 신청에 시범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비대면 자격확인 부문에는 ‘문화스포츠 공공시설 대상 이용요금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가 도입된다.

수원도시공사가 운영하는 문화스포츠 공공시설의 대민 강좌 온라인 결제 시 감면 대상 여부를 온라인으로 확인 가능토록 해 국가유공자, 장애인, 어르신, 저소득, 한 부모 등 감면 대상자가 서류를 직접 제출하는 불편을 없앤다.

장안구민회관, 수원종합운동장, 서수원칠보체육관, 수원가족여성회관, 광교웰빙국민체육센터 등 5개 시설을 대상으로 시스템을 구축, 올해 내에 시스템을 오픈한다. 

또 향후 다른 시설에도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