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경기도교육청)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개별 학교의 시설 유지·보수 요청을 신청부터 조치까지 한 번에 처리하는 학교 시설 유지·보수 관리 시스템을 도입, 운영한 결과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학교 시설 유지·보수 관리 시스템은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개별 학교 시설 관련 요청을 간편하게 접수·처리하는 서비스로, 기존에는 공문 절차를 거쳐야 해 처리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었다.

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시설 관리 업무 편의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지난 1월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 학교 시설 유지·보수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학교 시설 업무 담당자는 별도 공문 없이 홈페이지를 통해 요청 접수가 가능하고, 지역 교육지원청 시설관리센터 담당자는 사안을 처리해 온라인으로 진행 과정, 조치 결과를 알려준다.

시스템을 통해 요청 가능한 분야는 건축, 토목, 전기, 통신, 소방, 설비, 기타 등이며, 구체적으로는 ▲건물 누수 보수 ▲학내 파손 시설 교체 ▲화단 예초 작업 ▲옥상 방수 처리 ▲배수로 청소▲소방 안전 관리 점검 요청 ▲승강기 점검 동행 ▲차양막 설치 건의 등이 있다.

도교육청은 시스템에 모인 자료를 바탕으로 시설물 보수 이력을 통합 관리해 학교 별 맞춤형 이력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시설물 관리 사각지대를 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학교 시설 유지·보수 관리 시스템은 홈페이지(https://edubuil.kr)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