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등형 전기차 급속충전기 예상도. (자료=수원시)
가로등형 전기차 급속충전기 예상도. (자료=수원시)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수원시가 전국 최초로 노상 주차장에 가로등 형태의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설치한다. 

시는 다음달 말까지 장다리공영노상주차장, 매탄4지구노상주차장에 가로등형 전기차 급속충전기 4기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9월 초부터 이용이 가능하다.   

시는 지난 3월 민간충전사업자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기차 급속충전기가 부족한 지역을 중심으로 충전 인프라(기반시설)를 확충하고 있다. 

만석공원 제1공영주차장, 화성행궁공영주차장, 연무대주차장에는 7월 말까지 일반 급속충전기를 설치한다. 8월 중 이용할 수 있다. 

이와함께 시는 올해 하반기에 친환경 전기승용차 500대를 민간에 추가 보급하고, 보조금을 지원한다. 전기화물차는 상반기 구매지원 사업 잔여량(100여 대)을 지속해서 보급한다. 전기승용차 구매지원은 7월 23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전기 승용·화물차는 공고일(전기승용차 7월 2일) 기준 수원시에 2개월 이상 거주한 수원시민·단체·법인이, 전기버스는 관내 운수업체가 신청할 수 있다. 

지원 금액은 전기승용차 최대 1250만원(택시 1450만원), 전기화물차 최대 2750만원, 전기버스 최대 1억 2800만원이다.

구매 희망 차종 판매점을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된다. 전기 승용차 구매신청서, 차량구매계약서, 주민등록등본(사업자등록증) 등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결격사유가 없으면 출고·등록 순서대로 전기자동차 보급 대상자로 선정되며 선정 결과는 구매신청자와 자동차 제조·판매사에 통보한다.

수원시의 올해 전기자동차 보급 목표는 전기승용차 936대·전기화물차 221대·전기버스 120대다. 상반기에 전기승용차 415대, 전기화물차 110대, 전기버스 12대를 보급했다. 현재 수원시에서 운행하는 전기버스는 166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