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수동성당내 뽈리화랑 뒤편 벽 개선 공사 투시도. (자료=수원시)
북수동성당내 뽈리화랑 뒤편 벽 개선 공사 투시도. (자료=수원시)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수원시는 오는 9월 북수동성당과 행궁동 ‘왕의 골목’을 연결하는 탐방로 공사를 추진, 12월 준공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행궁동 도시재생사업의 마중물 사업인 ‘행궁 골목길 특성화’ 세부단위사업의 하나로 추진하는 ‘북수동 왕의 골목 특화사업’은 ‘왕의 골목 입면(立面) 개선공사’를 진행하면서 이같이 북수동성당과 골목을 연결키로 했다고 시는 덧붙였다.

탐방로는 장안문·화홍문 부근 수원천로에서 시작돼 왕의 골목, 북수동성당, 정조로(화성행궁)로 이어진다.

북수동 본당의 협조를 바탕으로 성당 뒤편 담장을 헐어 통행로를 만든다. 통행로가 조성되면 왕의 골목과 정조로가 직선으로 연결된다. 관광객·주민들은 왕의 골목을 걷다가 북수동성당을 둘러보고, 성당 정문으로 나가 화성행궁으로 갈 수 있게 된다.

북수동성당내 ‘뽈리화랑’(구 소화초등학교) 건물 뒤쪽 벽은 페인트를 칠하고, 줄눈을 보수해 산뜻하게 단장한다. 뽈리화랑 담장은 투시(透視)형 디자인 블록으로 교체하고, 담장 앞 노후화된 화단도 정비한다.

왕의 골목에 있는 한옥형 건물에는 담장·벽체에 흰 페인트를 칠한 후 한옥 전돌로 만든 조형물을 부착한다. 개인 건물은 분위기에 맞는 색상으로 도색한다. 북수동 벽화골목 바닥도 정비한다.

훼손되거나 방치된 화단은 경관 블록을 활용해 정비하고, 북수동 문구거리 입구에는 문구거리를 알리는 이정표를 설치할 예정이다.

왕의 골목 특화사업 위치도.
왕의 골목 특화사업 위치도.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