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도민참여 공공데이터 구축 2차 사업 추진…참여자 모집
상태바
경기도, 도민참여 공공데이터 구축 2차 사업 추진…참여자 모집
  • 박노훈 기자
  • 승인 2021.09.1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야간 자율주행 인공지능(AI) 인지모델 학습용 영상 데이터 전처리 후 개방
- 데이터 가공에 경기도민 참여하여 경기도 지역경제 활성화
도민참여 데이터 구축사업 도민 모집 포스터.(사진=경기도)
도민참여 데이터 구축사업 도민 모집 포스터.(사진=경기도)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경기도가 데이터 산업의 활성화와 비대면 일자리 창출, 도민의 데이터 분석·활용 경험 확대를 위해 ‘경기도 공공데이터 구축 2차 사업’ 참여 도민을 모집한다.

이번 ‘경기도 공공데이터 구축 2차 사업’은 야간 자율주행 및 ADAS(Advanced Driver Assitance System): 지능형운전자보조시스템으로 주행 중 스스로 상황을 판단함) 데이터를 인공지능 컴퓨터가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전처리 과정을 도민이 맡아 처리하고 실적에 따라 보상을 받는 사업이다.
 
코로나 시대에 각 가정에서 비대면으로 컴퓨터를 이용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어 코로나 방역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다.

자율주행 및 ADAS 야간 데이터는 상대적으로 학습데이터가 취약한 분야로 약 30만 건의 데이터를 가공해 도내 관련 기업‧연구기관 등이 야간 자율주행 인공지능 인지 기술 고도화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도민은 13일부터 15일까지 참여 신청 홈페이지(https:// labelers.aimmo.ai/cc/gg)를 통해 ‘경기도 도민참여 데이터 구축사업 참가자 모집 및 교육’ 프로젝트에 신청하면 된다.

앞서 경기도는 ‘경기도 공공데이터 구축사업’을 통해 지난 6월 170명의 도민을 모집하며 CCTV 영상 데이터 20만 건과 보도‧취재 사진 데이터 7만여 건을 구축한 바 있다. 참여 모집은 하루도 안 되어 완료될 만큼 도민들의 호응이 뜨거웠다.

이 사업에 참여한 한 경력보유여성은 “교육을 받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집에서 일할 수 있다고 해 도전하게 됐다”며 “내가 작업한 것이 나중에 데이터로 구축돼 활용된다고 하니 신기하고 보람을 느꼈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전승현 경기도 데이터정책과장은 “현재 인공지능(AI) 학습데이터 분야는 미래 산업에 꼭 필요한 사업으로 AI 학습데이터 전처리 사업의 활성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도민과 함께 구축한 데이터는 경기도 공공데이터 개방 홈페이지(https://data.gg.go.kr)에 공개해 민간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