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소영 아주대병원 교수.
문소영 아주대병원 교수.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문소영 아주대병원 신경과 교수가 '2021년 제14회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문 교수는 2007년부터 화성시보건소와 치매안심센터 국가치매검진사업을 15년째 진행해 오고 있으며, 노인장기요양보험 도입 초기인 2008-2010년 화성시 진안동 노인주간센터를 위탁 운영하며 현재의 여러 치매주간센터의 기틀을 마련했다.

또 지난 2018년부터 현재까지 보건복지부 지원하에 개발된 치매예방 운동프로그램과 다중영역 치매예방 프로그램의 연구와 실행을 동탄보건소에서 진행하면서 지역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외에도 여러 치매 정책 관련 자문 및 평가, 지역주민 및 직원 대상 치매 강좌 개최 등 지역사회에 치매 예방 및 진단, 치료에 대한 이해도와 실행력을 높이는데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이번에 유공자 표창을 수상했다.

한편 매년 9월 21일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지정한 세계 알츠하이머의 날로, 우리나라는 이날을 치매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극복에 대한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치매극복의 날‘로 지정, 다양한 기념행사를 통해 치매 예방과 조기 검진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