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공버스 노조가 예고했던 파업을 철회하고 14일 정상 운행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가슴을 쓸어내린 사람들이 많다. 출근길, 등교길 교통대란을 걱정했던 시민들이다. 경기도 공공버스 노조는 전날 오후 4시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에서 사측 대표와 11시간가량 2차 조정회의를 가진 끝에 예고했던 파업을 철회하고 14일 정상 운행하기로 했다. 이날 협상이 결렬될 경우 오전 4시께 운행되는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하기로 했었다. 이에 도내 각 지역에 비상이 걸렸다.

수원시의 경우 4개 광역·시내버스 운수업체가 파업에 돌입하게 되면 수원 지역 총 99개 노선 1167대 버스 중 최대 40%에 이르는 36개 노선 473대 버스가 잠정 운행 중단된다. 이에 시는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하기도 했다. 출근 시간대 교통대란을 막고자 전세버스 65대를 확보했으며 출근 시간대에는 수원시 공직자 전원이 시내 모든 버스정류장에서 대체교통수단을 안내하고, 각 전세버스마다 공직자가 탑승하여 안내하기로 했었다. 개인·법인택시 부제를 모두 일시 해제하는 계획도 세웠다.

그러나 협상이 길어지고 첫차 운행시간이 임박하자 노조는 시민들의 교통불편을 생각해 먼저 한발 뒤로 물러났다. 노조 측은 수도권의 인근 준공영제 지역과 비교해 임금이 월 50만원이나 적다며 임금격차를 해소해달라고 요구해왔다. 또 호봉 승급연한을 단축하고, 사업장별 운전직 임금 한도를 철폐해야 하며, 심야수당과 2층버스 수당을 신설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런 내용을 놓고 사용자 측과 4차례 단체교섭을 진행했지만 결렬됐으며 지난달 29일 1차 조정회의에서도 거부됐다.

이에 지난 6일 공공버스 및 민영제 18개 사업장에서 파업 돌입 여부를 묻는 조합원 쟁의행위(총파업) 찬반투표가 실시됐다. 결과는 평균 79.8%가 찬성했다.

노조 측의 막판 양보로 교통대란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파업의 불씨가 완전히 사그라진 것은 아니다. 임금 인상에 대해선 양측이 필요성을 공감했으나, 인상 폭에서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기 때문이다. 호봉승급 연한 단축 문제도 합의하지 못했다.

노조는 앞으로 시내버스와 공공버스가 같이 재조정신청을 통해 공동투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협상 결과에 따라 다시 파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파업은 유보됐을 뿐이다. 운전기사들이 정상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일이 이렇게나 어려운 것인가.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