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안보와 국민의식을 묵상해 볼까 합니다.

지난 10월 28일 '한국국방연구원'에서 우리 국민들의 안보 인식에 대한 연례 설문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발표문의 내용으로 보아 우리 국민들의 국가관과 안보 의식 그리고 한미동맹에 대한 인식이 건강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라의 장래에 대하여 안심할 수 있게 됩니다.

'한국국방연구원'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설문지를 돌려 회답을 받아 그 내용을 정리 발표하였습니다.

첫번째, 한국 안보에 가장 중요한 나라는 어느 나라입니까?

이 질문에 대하여 85.7%가 미국이라 답하였습니다. 우리가 서울 거리를 걷노라면 가끔 반미 구호를 외치며 미군은 물러가라고 고함을 지르는 무리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무리들을 볼 때면 국민들 특히 젊은이들의 가치관과 국가관이 그릇된 방향으로 나가고 있지나 않는가 하는 염려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85.7%나 미국이라는 응답이 나온 사실을 보면 그런 염려가 기우임을 알게 됩니다.

두번째, 5년 후에 안보에 가장 도움이 될 나라는 어느 나라입니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81.7%가 미국이라고 응답하였습니다. 이런 대답으로 보아 한미동맹 관계는 앞으로도 흔들리지 않을 것임을 짐작할 수 있게 됩니다.

세번째, 한국 경제에 가장 도움이 될 나라는 어느 나라입니까?

이 질문은 퍽 민감한 질문입니다. 우리나라의 해외 수출 중에 가장 많은 수출이 중국이기에 가장 중요한 나라가 중국이라는 반응이 나올 수도 있는 질문입니다.

그러나 대답은 달랐습니다. 4분의 3이 넘는 75.9%가 미국이라 응답하였습니다. 성주에 설치한 사드 미사일 문제로 롯데그룹 산하의 백화점과 매장들을 중국에서 대거 퇴출시킨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점이 우리 국민들로 하여금 중국에 수출을 많이 하긴 하여도 중국을 믿을 수 있는 나라가 못 된다는 생각을 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경제에서도 역시 미국이 가장 도움을 줄 수 있는 나라로 인식한 것 같습니다.
 
네 번째 질문은 '한미동맹'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내용인즉 "한미동맹이 안정적이라 생각하십니까?"는 질문이었습니다.

국민들의 67.6%가 '그렇다'는 대답이었습니다. 트럼프 정부 시절에 방위비를 무려 3배나 올리라는 미국측의 요구로 인하여 상당한 갈등이 있었습니다.

이 갈등을 반미하는 인사들이 이용하여 한미 관계를 어지럽히려는 흐름이 있었습니다. 그런 중에서도 국민들의 67.6%가 '한미동맹'이 안정적이라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이 다행스럽습니다.

다섯번째 질문은 '한미동맹'으로 인하여 북한이 남한을 공격하지 못하느냐 인데, 질문에 77.9%가 '그렇다'고 응답하였습니다.

그러기에 북한 정권은 사력을 다하여 미군 철수를 주창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세종로에 있는 미국 대사관 앞에서는 젊은이들이 '미국 물러가라'는 구호를 외치고 있습니다. 그런 모습을 지나며 보노라면 일말의 불안을 느끼곤 했습니다.

그러나 국민들 중 77.9%나 미군 주둔이 전쟁을 막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는 생각을 하고 한미동맹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여섯번째 질문은 한미군사훈련에 대한 질문입니다.

지난 휴전이 된 후로 매년 정기적으로 한미연합 군사훈련이 실시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문재인 정권이 들어선 이래 한미연합 군사훈련이 중단되거나 소규모로 실시됐습니다.

이에 대한 질문으로 '한미군사훈련이 정례적으로 실시되어 국방력 강화를 하여야 하느냐'고 질문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대답으로 국민들의 4분의 3인 75.2%가 찬성으로 응답하였습니다. 그러기에 그간에 여러 가지 이유로 중단되어 왔던 한미연합 군사훈련이 지난날의 팀-스피릿 훈련처럼 재개되어 국방력을 강화하여야 할 것입니다.

일곱번째는 한미동맹을 더 강화하여야 합니까? 하는 질문 입니다.

이 질문에 대하여는 93.8%가 '그렇다'고 응답하였습니다. 그간에 한미동맹을 흔들려는 세력들이 얼마나 무모한 행동인지를 이 대답을 통하여 알 수 있게 됩니다.

듣는 바에 의하면 미국의 지난 번 대통령이었던 트럼프가 방위비의 한국측 부담금을 5배나 올려 달라는 무리한 주장을 하던 때에도 국민들의 다수가 한미동맹이 중요한 만큼 응하여야 한다고 반응하였습니다.

이밖에도 많은 질문이 있었으나 한미동맹에 괸해선 대부분의 국민들은 비슷한 대답을 했고, 미국에 대한 긍정 반응도 높았습니다. 통일과 자주도 좋지만 한번쯤 생각해 봐야할 화두라 몇가지로 정리 묵상해 보았습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