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청 전경. (사진=수원시)
수원시청 전경. (사진=수원시)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수원시가 ‘단계적 일상 회복’ 이후 처음 맞는 동절기에다 코로나19로 더욱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위기가구·홀몸 어르신·거리 노숙인 등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팔을 걷었다. 

시는 내년 2월까지 도움이 절실한 취약계층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복지대상자별 맞춤형 복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2021~2022년 겨울철 복지 사각지대 발굴·지원’을 추진키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 복지여성국장을 단장으로 한 ‘겨울철 복지 위기가구 발굴·지원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운영해 복지대상자별 맞춤형 종합대책을 수립·추진할 방침이다.

또 사회보장시스템(행복e음)의 ‘복지 사각지대 발굴·관리 시스템’과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통·반장 등 지역 내 복지공동체를 활용해 민·관 협력으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발굴한다.

발굴된 위기가구에는 ▲겨울철 생활 안정 지원 ▲한파 취약계층 보호 ▲취약계층 위기상황별 맞춤 지원 등을 제공해 어려움을 덜어줄 예정이다.

특히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위기가구에는 ‘긴급복지(국가·경기도형)’로 생계비·주거비·의료비·교육비, 사례관리 등을 지원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실직, 휴·폐업 등으로 일자리가 필요한 주민에게는 생활방역·환경정화사업 등 지역에서 필요한 한시적 공공일자리를 연계한다.

또 생계·의료가구 중 어르신·영유아·장애인·한부모 가족을 대상으로 에너지 바우처(전기·도시가스)를 지급해 한파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거리 노숙인은 야간 순찰·상담을 통해 시설 입소를 유도하거나 응급 잠자리(임시보호시설)를 제공해 동사 등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월세 체납 등으로 퇴거 위기에 놓인 가구에 긴급임시주거공간을 제공하고, 쪽방·노후 고시원 거주는 공공임대주택으로 이주할 수 있게 지원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발견하면 지나치지 말고 동 행정복지센터나 129 보건복지상담센터에 적극적으로 알려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