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레마을은 설립 정신이 유별납니다.

땅과 사람을 살리는 마을, 공동체 마을을 세운다는 정신입니다.

처음 시작되기는 1971년 10월 3일 개천절 날이었습니다.

올해로 50년째를 맞습니다. 세월은 그렇게 반백년 지났으나 그간에 별로 이룬 것 없이 아까운 세월만 흘러갔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0년 전 내 나이 70이 되어 목사직을 은퇴할 나이에 이곳 동두천 쇠목골에서 다시 시작하였습니다.

40년간 온갖 시행착오를 거듭한 끝에 나이 70이 되어서야 남은 세월 제대로 한번 일해보자는 포부를 품고 2011년 10월 3일에 기초에서부터 다시 시작하였습니다.

일을 시작하면서 여러 곳을 물색하다 이곳 동두천 쇠목골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달리 마음에 든 것이 아니라 숲이 좋고 돌이 많고 산돼지들만 득실거리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앞산 하나를 넘으면 한반도의 중심점이란 팻말이 있어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왕이면 한반도의 중앙에서 놀아보자는 배짱이 들어 이곳에 8만평의 악산(惡山)을 구입하고는 개척을 시작하였습니다.

시작하던 때에 이 골짜기에서 30년을 집중하여 가꾸면 세계적인 명품(名品)이 되겠다는 확신이 들기에 시작하였습니다.

이제 10년이 지났습니다. 앞으로 20년은 더 가꾸어야 좋은 그림이 나올 것입니다.

내 나이 80인지라 20년을 더 버티기는 불가능할 것입니다. 내 짐작으로는 내가 사역을 주도할 햇수는 10년 안팎일 것입니다.

그래서 동역자들을 길러 함께 꿈꾸고 함께 도전하고 함께 땀 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두레사역이 대를 이어가며 뿌리를 내리고 열매를 맺게 될 것입니다.

두레마을의 50년 역사에서 이곳 동두천 두레마을의 역사는 10년입니다. .

"은퇴를 영어로는 Retire라고 합니다. Retire는 은퇴한다는 뜻을 지닌 말이긴 하지만 액센트를 앞 음절에 붙여 RE-tire라 읽으면 자동차 타이어를 다시 갈아 끼운다, 새 출발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런 뜻에서 나는 일터에서 물러나는 Retire가 아니라 새로운 다짐으로 새 출발하는 RE-tire 하는 것입니다."

이런 다짐으로 시작한지 올해가 정확히 10년 되는 해입니다.

지금에 이 골짜기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놀랍니다. 그리고 감탄을 거듭합니다.

어떻게 10년 만에 이렇게나 다른 세상으로 변화될 수 있는가 하고 놀랍니다. 그러나 변화는 이제 시작입니다.

10년 전에 꿈꾸던 그 계획이 앞으로 20년 안으로 이루어지게 되면 한국 내에서는 물론이려니와 국제적으로도 명품(名品)으로 변화되어질 것입니다.

두레마을 가족들이 8만평의 험산에서 처음 농사를 시작하였을 때는 서글픈 상황이었습니다.

돌에 흙이 섞인 밭이라 할 만큼 돌밭에 거름기라곤 없어 무엇을 심어도 제대로 자라지를 못하였습니다.

거기에다 농사지어 본 경험도 없는 식구들인지라 땀 흘려 가꾸었어도 수확은 보잘 것 없었습니다.

5년, 6년이 지났어도 일 년 수확은 1억에 미치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살아남기 위하여 발상을 바꾸었습니다. 종래의 몸으로, 체력으로 하는 농업이 아니라 머리로, 과학으로 하는 농업으로 나가자고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전 수상 시몬 페레스가 농업에 대하여 남긴 멋진 말이 있습니다.

'농업은 95%가 과학 기술이요, 노동은 5%이다.'

참으로 탁월한 견해요, 식견입니다. 지금까지의 농업은 농사꾼들의 근육에 의존하여 왔습니다.

괭이로, 삽으로 노동력에 의존하는 농업이었습니다. 시대는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그렇게 농사짓고 살아가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과학과 기술에 의존하는 농업이라야 미래가 있습니다.

지금의 젊은이들에게 '농업은 신성하고 소중한 산업이기에 힘들지만 괭이질 계속하라'는 식으로는 통하지 않는 시대입니다.

그래서 두레마을은 농업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젊은이들이 기꺼이 따라올 수 있는 농업으로 방향을 전환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예가 IT와 농업과 SNS를 통합하는 농업으로 전환하였습니다. 그런 방향 전환의 결과가 생각보다 빨리 일어났습니다.

연소득 1억원 안팎으로 지지부진하던 농장 수입이 3년 만에 10억원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중요한 것은 발상의 전환입니다. 그런 발상 전환의  기초는 흙을 가꾸는 데서 시작됩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