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치자가 애석하게도 간신들에 둘러싸여 나라를 크게 그르치게 되었다면. 

본인은 물론이려니와 나라 전체에 크게 불행한 일입니다.

통치자가 간신과 충신을 구별하지 못하면 자신과 나라를 어떻게 망하는 길로 이끄는지 우리는 역사속에서 수없이 봐 왔습니다.

일찍이 공자께서 나라와 백성을 해치는 간신을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그들을 반드시 제거하여야 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순자(荀子)에 보면, 공자가 노(魯)나라에서 법 집행을 담당하는 사구(司寇)란 관직을 맡았을 때의 일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시에 조정을 어지럽히던 간신으로 소정묘(少正卯)란 자가 있었습니다.

그의 행패가 심하였으나 세력이 있어 누구도 손을 대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공자는 사구 직책을 맡은 지 7일 만에 그를 처형했습니다.

이에 그 후유증을 염려한 제자 자공(子貢)이 염려스러워 스승께 물었습니다.

"스승님 소공묘는 권력을 믿고 행패가 심한 자이긴 하였으나 세력이 있는 자입니다. 스승님이 사구 자리를 맡은 지 며칠 되지 않은 상황에서 그를 죽이셨으니 괜찮겠습니까? 스승님께 화가 미치지 않겠습니까?"

이에 공자가 자신의 행동을 다음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통치자로서 제거하여야 할 인물에는 다섯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가 마음을 반대로 먹고 있는 음험한 자이다.

         둘째로 말에 사기성이 많은데 달변인 자이다.

         셋째로 행동이 한 쪽으로 치우쳐 있고 고집만 센 자이다.

         넷째, 뜻은 어리석으면서 지식만 많은 자이다.

         다섯째, 비리를 저지르며 혜택만 누리는 자이다."

그러면서 다음과 같이 부연설명을 했습니다.  

         "이들은 한결같이 말 잘하고, 지식 많고, 총명하다.

         그러나 실상은 진실이 없고 속임수 투성이이다.

         그런 자들은 재능이 있어 군중을 선동하기에 능하고 홀로 설 수 있을 정도로 강하다.

         이런 자들을 처형하지 않으면 나라에 큰 일을 저지른다.

         죽여야 할 자는 도둑질하는 사람들이 아니다.

         나라를 뒤엎고 말로서 망하게 하는 이런 자들을 반드시 처형하여야 한다.“

지금 이 나라의 사정이 공자의 말을 깊이 되새겨 보아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