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전경. (사진=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전경. (사진=경기도교육청)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유치원과 일선 학교에서 발생하는 결원 교원의 대체를 위한 강사 찾기에 나섰다.

이는 지난 2일 새 학기 등교가 시작된 이후 연일 치솟는 코로나19 확진자 수에 따라 교원 확진과 격리로 발생하는 수업 결손을 해결하기 위해서다.

도교육청은 학교가 찾는 대체자를 ▲기간제 교사 ▲시간 강사 ▲원격수업 관리강사로 다양화하고 자격요건과 채용절차를 완화했다.

학교마다 결원이 발생하면 해당 교과 교원 자격 소지자가 한 달 이상 채용될 경우는 기간제교사로, 한 달 미만은 시간강사로 대체하지만, 교직원의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라 구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올해는 초·중·고등학교 과밀학급 해를 위해 도내 총 4143명의 교과 교사를 포함해 전국에 한시적 정원외 기간제교사가 대폭 늘어난 뒤이기 때문에 대기 인력 부족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고 도교육청 관계자는 덧붙였다.

이에 도교육청은 수업 결손을 최소화해 학교 교육이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경력단절 상태거나 임용후보자선발시험을 준비하는 교원자격 소지자, 그리고 이번에 한시로 기준이 완화된 70세 이하 정년퇴직교원 또는 명예퇴직교원, 지역사회 학부모의 관심과 지원을 호소했다.

또 시간강사나 교사가 자가 격리 상태에서 원격으로 수업을 진행할 때 등교한 수업 학생을 관리하는 강사는 담당 과목과 동일 또는 유사 과목 전공자 가운데 교원자격증 미소지자까지 그 채용기준을 완화했다.

학교나 유치원에서 대체 교사로 활동을 희망하는 인력은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인사/채용/시험-채용정보-구인’영역이나 ‘지역 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채용정보란’에서 학교별 구인 현황과 채용절차, 제출서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교육지원청은 지역의 교육사업 근무강사나 교육관련 종사자들에게 학교별 구인 상황을 신속히 홍보하고 인력자원을 학교들과 공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