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예비후보가 17일 동장대에서 수원화성 추가 복원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이재준 수원시장 예비후보 선거캠프)
이재준 수원시장 예비후보가 17일 동장대에서 수원화성 추가 복원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이재준 수원시장 예비후보 선거캠프)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이재준 더불어민주당 수원시장 예비후보는 17일 수원화성을 탐방하며 추가 복원 계획안과 화성행궁 광장 주차장의 지하화 방안을 내놨다.

이날 이 예비후보는 창룡문, 동장대에서 출발해 방화수류정을 지나 화성행궁까지 걸으며 관광지를 점검하고 시민과의 만남을 가졌다.

이 예비후보는 동장대를 살펴보며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된 후 화성사업소에서 문화재청 승인도 없이 비가 오면 땅이 질척인다는 이유로 콘크리트 같은 것으로 바닥을 덮었다”며 “콘크리트를 거두고 잔디로 복원해 시민께 돌려드려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방화수류정 용연 앞에서 “용연은 수원팔경 가운데 하나로 역사적으로 물이 수원천 밖으로 흘러 나오도록 설계된 것으로 안다”며 “하지만 물이 흐르지 못하고 막혀 썩고 있다”고 지적한 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지하수를 끌어올리고 우수관으로 빗물 저장고를 만들어 필요시 물을 투입하고 나가게 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화성행궁에서는 “하드웨어는 있지만 소프트웨어가 없는 상황”이라며 “정기적으로 정조를 소재로 한 뮤지컬 공연을 하는 등 다채로운 문화공연으로 시민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화성행궁의 주차난 해결을 위해 화성행궁 광장에 지하주차장을 개설하겠다는 내용의 계획을 밝혔다.

이재준 예비후보는 “수원화성은 정조가 사랑한 곳으로 문화·역사학적으로 의미가 있는 수원의 자랑”이라며 “서울 북촌, 전주 한옥마을을 뛰어넘는 대한민국의 대표 역사 관광 명소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복원 사업, 화성행궁 광장 주차장 지하화 등 인프라 개선을 통해 시민과 외부 관광객들의 시설 접근성을 극대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재준 수원시장 예비후보는 최초 수원시 제2부시장과 수원도시재단 이사장을 지낸 정책·소통·행정전문가로, 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전 더불어민주당 수원시 갑 지역위원장, 전 문재인 정부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자문위 전문위원, 전 노무현 정부 대통령 직속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