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예비후보 블로그 캡처.
이재준 수원시장 예비후보 블로그 캡처.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이재준 더불어민주당 수원특례시장 예비후보는 28일 1인 가구 시대를 맞아 수원시내 1인 가구 종합지원공약인 ‘1인 가구 종합 컨트롤 타워’, ‘1인가구 콜센터’를 발표했다. 

지난해 12월 통계청이 발표한 1인 가구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0년 전체 가구 유형 가운데 1인 가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2017년 8월 통계청이 발표한 2045년 장래 가구 추계 분석에는 2045년 예측 기준 전국 17개 시.도 모두 1인 가구가 가장 많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 예비후보는 늘어나는 1인 가구의 문제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문제를 분석해 정책을 만드는 ‘1인 가구 종합 컨트롤 타워’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비자발적 1인 가구를 위해 ‘1인 가구 콜센터’를 동별로 배치, 전담직원이 1인 가구를 찾아가 심리 상담과 지역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재준 예비후보는 “1인 가구 문제는 이제 우리 사회의 핵심 문제로 자리잡았다”면서 “1인 가구가 수원시 구성원으로 당당히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특히 “비자발적 1인가구의 고독감과 우울함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라며 “수원시에 거주하는 1인 가구들이 복지 사각지대에서 벗어나 다양한 지원책을 통해 수원시민으로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재준 수원시장 예비후보는 수원시 제2부시장과 수원도시재단 이사장을 지낸 정책·소통·행정전문가로, 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전 더불어민주당 수원시 갑 지역위원장, 전 문재인 정부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자문위 전문위원, 전 노무현 정부 대통령 직속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