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겸 수원시장 예비후보의 '화성행궁광장 대형주차장 조성' 홍보물.
김희겸 수원시장 예비후보의 '화성행궁광장 대형주차장 조성' 홍보물.

[6·1 지방선거] 김희겸 더불수원특례시장시장 예비후보 “화성행궁 광장 지하에 대형주차장 만들겠다”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김희겸 더불어민주당 수원특례시장 예비후보는 2일  “화성 행궁 광장 지하에 대형주차장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그동안 화성행궁 광장 지하에 주차장 조성 사업이 검토돼왔지만 지지부진한 상황”이라며 “화성행궁은 주차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많은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수원 화성행궁 주변에 화성행궁주차장과 수원시립 아이파크 미술관 지하주차장을 중심으로 연무동·장안동 공영주차장 등도 있지만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었던 관광산업이 점차 회복되면서 늘어나는 주차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수원화성과 행궁동 일원은 지난 1월에 종영한 화제의 드라마 ‘그 해 우리는’의 배경 장소로 알려져 전국적인 관심을 받고 있어 향후 화성행궁 주변 주차난은 더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김 예비후보는 “화성행궁뿐만 아니라 시립미술관, 행리단길, 카페거리 등으로 관광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며 “시민들 불편 해소와 접근성 향상을 위해 행궁 광장 지하주차장과 함께 인근에 주차장을 확보하는 데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예비후보는 지하공간 개발 및 광장기능 강화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모색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