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의 교육홍보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의 교육홍보물.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는 ‘교육문화주거복합타운(지방 소멸 대응책)’ 구상을 어린이날인 5일 공개했다.

임 예비후보가 밝힌 ‘교육문화주거복합타운(가칭)’은 학교가 집인 동시에 다양성을 갖춘 교육·문화 환경이어야 한다는 게 골자다.

이 프로젝트의 성공 수행을 위해서는 사업 시행자(LH·한국토지주택공사),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간의 협의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게 임 예비후보의 생각이다. 

임 예비후보는 “교육·문화·주거시설이 상호 연결될 경우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며 “‘학교복합시설 설치 및 운영·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학교복합시설의 범위)를 개정, 학교 내에 주거시설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면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데도 큰 도움이 되고, 학생 유입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임 예비후보는 경기도 인구의 타 지역 유출과 지역 소멸을 막기 위해 도내 폐교 또는 일부 학교부지 내에 임대아파트 등 주거시설을 마련하는 방안도 검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임 예비후보는 “원거리 통학생이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집에서 혼자 지내야 하는 시간, 즉 돌봄 부재의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며 “학교 내 주거시설이 구비돼 있을 경우 자연스럽게 아이들에 대한 돌봄 기능이 작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