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위축됐던 주민자치 활동 기지개 켠다
상태바
코로나19로 위축됐던 주민자치 활동 기지개 켠다
  • 정준성 기자
  • 승인 2022.05.09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9일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정기회의’ 갖고 올해 추진 주민자치 사업 방향·계획 등 공유
- 9월 2022년 수원시 마을자치박람회. 내달 주민자치 소통 역량 강화 교육 개최예정
수원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가 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명선거 결의대회’를 갖고 있다. (사진=수원시)
수원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가 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명선거 결의대회’를 갖고 있다. (사진=수원시)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수원시가 수원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회장 정찬해)와 함께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됐던 주민자치 활동 활성화와 ‘풀뿌리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두 팔을 걷고 나섰다. 

시는 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2년 수원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정기회의’를 갖고, 올해 추진할 주민자치 사업 방향·계획 등을 공유했다. 

 44개 동 주민자치회장·주민자치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진 이날 회의에서는 ▲2022년 수원시 마을자치박람회 개최 ▲주민자치 소통 역량 강화 교육 운영 ▲주민자치 활동 평가 등 주요 사업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협의회는 9월 화성행궁 광장에서 코로나19로 인해 2020~2021년에 열지 못했던 ‘수원시 마을자치박람회’를 열기로 했다. 박람회에서는 ‘주민자치·마을 만들기 활동 작품 전시회’, ‘주민자치 동아리 경연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 주민자치회 위원들의 역량을 키워주는 ‘주민자치 소통 역량 강화 교육(6월 예정)’을 진행하고, ‘2022년 주민자치 활동 평가(11~12월 예정)’로 주민자치 우수 사례를 선정해 8개 동(최우수 1, 우수 2, 장려 5)에 표창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수원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명선거 결의대회’를 갖고, 공명선거(公明選擧)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다짐했다.

 정찬해 수원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을 비롯한 44개 동 주민자치회장·주민자치위원장은 ▲선거운동 하지 않기 ▲지위를 이용해 선거에 부당한 영향력 행사하지 않기 ▲공평한 자세로 정치적 중립 지키기 ▲정책과 공약을 꼼꼼하게 살펴서 투표하기 등 다짐이 담긴 결의문을 낭독했다. 

정찬해 회장은 “올해는 코로나19로 위축됐던 주민자치 활동이 기지개를 켜고 있고, 수원시 주민자치회도 확대 운영되는 만큼 ‘풀뿌리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며 “6월 1일 치러지는 지방선거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되도록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