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에게 급식을 주기 전 나트륨 농도를 측정하고 있는 모습.(사진=용인시)
어린이들에게 급식을 주기 전 나트륨 농도를 측정하고 있는 모습.(사진=용인시)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용인시가 어린이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어린이집과 유치원 급식소를 대상으로 ‘염도계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18일 용인시에 따르면 염도계 지원사업은 국 등을 통한 어린이들의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대상은 관내 100인 미만 어린이집과 유치원 급식소 400곳이다.

시는 상반기 중 염도계 지원을 완료할 예정이며, 염도계를 지원받은 급식소는 영유아 국 염도 권장 기준인 0.5% 이하를 유지해야 한다.

또 3개월간 매일 어린이들이 먹는 국의 염도를 측정해 시에 제출해야 한다.

용인시 급식관리지원센터는 각 가정에서도 어린이들의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 '염도계 무료 대여 사업'도 진행한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영양학회가 발표한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2020년)'에 따르면 만성질환 위험을 줄이기 위한 만 3~5세의 1일 나트륨 섭취량은 1600㎎, 만 6~8세 1900㎎, 만 9~64세 2300㎎으로 권고하고 있다.

만 1세 이상 우리나라 국민의 1일 나트륨 섭취량은 3189mg로 권장 기준치보다 높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시 관계자는 "어린이들이 급식소에서 건강한 식단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세심히 살피고 있다"며 "어린이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2013년부터 용인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운영, 자체적으로 식단이나 레시피 개발이 어려운 100인 미만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