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현장] 성기선 경기도교육감 후보, "체험중심 경제금융교육 시키겠다"
상태바
[6·1 현장] 성기선 경기도교육감 후보, "체험중심 경제금융교육 시키겠다"
  • 정준성 기자
  • 승인 2022.05.19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용돈관리부터 금융투자까지'..유・초・중・고・특수교육 발달단계 맞게 체계적 실시
성기선 경기도교육감 후보가 정책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성기선 후보 선거캠프)
성기선 경기도교육감 후보가 정책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성기선 후보 선거캠프)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성기선 경기도교육감 후보는 19일 실생활에서 접하는 경제활동을 중심으로 용돈관리부터 금융투자까지 ‘내 삶을 위한 체험중심 경제금융교육’을 유・초・중・고・특수교육 발달단계에 맞게 체계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성 후보는 "사회 초년생이 돼도 자신의 고용계약서도 작성 방법을 모르고, 금융상품을 이해하고 선택하는 것조차 생소한 것이 현실"이라며 "가상화폐, 부동산을 비롯한 급변하는 경제 이슈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창업이나 투자와 같이 ‘돈’을 어떻게 벌고 써야 하는지 유튜브나 TV 예능으로 배우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개발연구원(KDI, 2020)에서 초・중・고 학생 1만5788명 대상으로 조사한 경제이해력 수준은 53점으로 낙제 수준이라고 성 후보는 덧붙였다.

이에 성 후보는 “학생들의 삶에 직결된 현실 문제들을 공교육이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한 뒤 “초・중・고 발달단계에 맞게 체계적인 경제금융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경제를 제대로 바르게 이해하는 것은 공동체가 함께 잘 살아갈 수 있는 중요한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민주시민교육과 연계하여 확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성 후보가 추진하고자 하는 경제금융교육은 △초・중 사회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중심의 경제교육 프로그램 운영 △고교학점제 연계 경제 관련 과목 개설 지원 △지자체와 협력해 현장전문가와 함께하는 학생・학부모 교육프로그램 개발・활용을 담고 있다.

성 후보는 "경기도는 「경제교육지원법」, 「경기도 경제교육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을 통해 경제교육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경기도평생학습포털을 통해 청소년과 학부모를 위한 경제강좌를 운영하고 있는 점을 중시, 경제금융교육을 위해 지자체와 긴밀한 협력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성기선 경기도교육감 후보는 “교과서 속 경제교육에서 보다 실물경제 중심의 체험교육으로 경제를 더욱 알기 쉽고 실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자체, 사회적 기업 등 다양한 주체들과 협력해 내 삶, 더 나아가 우리의 삶을 위한 교육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