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가 광주시 도로변에서 시민들에게 교육공약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임태희 후보 선거캠프)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가 광주시 도로변에서 시민들에게 교육공약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임태희 후보 선거캠프)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는 23일 유치원 전면 무상교육과 유아교육 질 개선, 손주돌봄수당 지급 등을 담은 ‘경기 스타트’ 공약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서울·인천과 연대해 ESG(Environmental, Social and Corporate Governance : 기업의 환경·사회·지배 구조) 기금을 조성하는 등 유아교육 질 개선 집중 투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임태희 후보는 “교육은 개인이 가진 배경과 상관없이 모두가 누려야 할 소중한 권리"라며 "유아시기에 교육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별 교육이 가능하도록 집중지원해 교육의 질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먼저 올해 기준 국공립유치원에 자녀를 보내는 학부모는 누리과정 지원금과 방과후 과정비를 합해 총 15만원, 사립은 35만원을 지원한다. 여기에 학부모가 추가로 내야 하는 금액을 바우처로 보전해 전면 무상교육을 실현하는 한편 유치원 전면 무상교육을 공‧사립 모두 동일하게 적용할 방침이다. 

또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3~5세 손주 돌봄수당(할머니 할아버지는 상징적 의미임)을 내년엔 월 10만원에서 2026년 30만원까지 지급한다. 이를 위한 예산은 정치성 사업을 대폭 정리해 순차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ESG 기금을 서울·인천과 함께 10조원을 목표로 조성, 유아교육 질 개선과 교육격차 해소에 집중투자할 방침이다. 

이 기금은 유아교육 외에도 초등 1,2학년 과밀학급 해소와 기초학력 강화, 저소득층 학생 지원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또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통합하는 ‘유보통합’에 경기도교육청부터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2017년부터 한시적으로 설치‧운영된 유아교육지원특별회계가 2022년 12월 종료되므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경기도교육청이 주도해 교육부, 복지부와 함께 해 나가겠다는 설명이다. 

이외에도 임태희 후보는 ▲유치원 교육의 다양성, 창의성 보장을 위한 불필요한 규제 제거 ▲친환경 급식과 과일 제공 ▲유아 대상 ‘돌봄’ 확대와 프로그램 다양화 ▲유치원 교육에 ‘초등학교 적응과정’을 도입해 학부모 불안과 사교육 수요 해소 등을 공약했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는 “학생 수 감소가 계속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교육재정 최우선 순위를 유아교육에 두고 집중투자해야 할 때”라며 “서울·인천과 연대해 ESG기금을 조성하고 저소득 가정 및 특수교육대상 유아 밀착 지원을 통해 격차를 해소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