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는 혈당을 상승시키므로 혈당 조절이 필요한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올해에도 폭염과 장마의 계절이 어김없이 찾아왔고 코로나 바이러스와 더불어 삶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 폭염으로 기온이 높아지고 장마로 인해 습도가 높아지면 체온 조절이 잘 안된다. 이 때문에 몸이 힘들게 되고 짜증이 나고 쉽게 화를 낼 수 있는데 이와 함께 불쾌지수도 높아지게 된다. 불쾌지수가 높아지면 스트레스도 쌓이기 시작한다.

불쾌지수는 온도와 습도가 높을수록 높아진다. [불쾌지수 공식=0.72(기온+습구온도)+40.6]
불쾌지수 80 이상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불쾌감을 느낀다. 불쾌지수 75~80인 경우에는 약 50%의 사람들이 불쾌감을 느낀다. 불쾌지수 70~75인 경우 약 10%가 불쾌감을 느낀다고 하지만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다.

불쾌지수가 높아지면 모든 사람들의 건강관리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다. 특히 체온 조절이 잘 안되는 노인들이나 당뇨, 고혈압 등 기저질환자들은 건강관리에 더욱 조심해야 한다.

무더운 폭염에서 더위에 지치지 않고 건강하게 살아가려면 강한 햇볕을 피하고 미네랄워터를 충분히 마셔야 한다. 폭염과 장마 시기에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탈수로 인해 여러 가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당뇨병으로 혈당 조절이 필요한 사람은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게 되어 건강이 더 나빠지게 된다. 

최근 필자는 탈수와 혈당에 대해 매우 의미 있는 두 가지 실험을 실시했다.

첫 번째 실험은 아침식사 후 2시간 경과 시점에 콜라 190ml를 마신 후 혈당 변화를 측정했다. 첫 번째 실험 결과 콜라 섭취 후 30분 경과 시 혈당은 30.4% 상승했고, 아침 식사 후 2시간 경과 시점의 혈당 수준으로 회복되기까지 약 1시간 30분이 걸렸다.

두 번째 실험은 아침 식사 후 2시간 경과 시점에 콜라 190ml를 마신 다음 이어서 마그네슘 알칼리 미네랄워터 190ml를 마신 후 혈당 변화를 측정했다. 두 번째 실험 결과 콜라와 마그네슘 알칼리 미네랄워터 섭취 후 30분 경과 시 혈당은 30.0% 상승했고, 아침 식사 후 2시간 경과 시점의 혈당 수준으로 회복되기까지 1시간 이내의 시간이 걸렸다.

위와 같이 콜라를 마신 후 혈당 변화 실험을 통해서 두 가지를 알 수 있었다.

첫째, 콜라를 마신 후 30분 경과 시 혈당은 평균 30% 올라간다. 필자는 당뇨병이 없는 상태의 혈당치이지만 실제 당뇨병이 있는 사람이라면 혈당치는 더 높이 올라갔을 것이다.

둘째, 콜라를 마신 후 마그네슘 알칼리 미네랄워터를 마시면 혈당을 낮추는 조절 능력은 약 33% 향상된다. 혈당 측정 데이터는 개인의 건강 상태, 섭취한 음식의 종류 및 음수량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식사할 때나 일상생활 시에 마그네슘 알칼리 미네랄워터를 마시면 혈당 조절 능력을 도와주어 혈당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당뇨병으로 혈당 조절이 필요한 사람은 마그네슘 미네랄이 들어 있는 미네랄워터를 마시는 것이 좋다. 마그네슘은 체내 에너지를 생성하고 단백질을 합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 역할까지 한다.

최근 연세대 원주의대 이규재 교수 연구팀은 “마그네슘 알칼리 미네랄워터는 고혈당에 오염된 신장세포를 보호한다”는 최초 연구 논문을 SCIE 국제 학술지 MDPI processes에 등재했다. (논문 등재 링크 https://www.mdpi.com/2227-9717/10/5/919/htm)

마그네슘 미네랄이 들어있는 미네랄워터를 구할 수 없다면 미네랄메이커를 사용하면 된다. 미네랄메이커는 ‘마그네슘 알칼리 미네랄워터를 만드는 기능성 물병’이다. 미네랄메이커에 정수기 물 또는 생수를 넣으면 마그네슘 미네랄을 강화시키고 알칼리성 미네랄워터로 바꿔주므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탈수와 혈당으로부터 해방되고 나이를 초월한 품위 있는 매력과 수준 높은 취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길 원한다면 매일 미네랄워터를 충분히 마셔야 한다. 미네랄워터는 치료약은 아니지만 몸이 건강해지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하는 천연치료제 역할을 한다. 폭염과 장마 시기에 탈수와 혈당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미네랄워터라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미네랄워터는 아프지 않고 건강한 인생 100세 시대를 살아가도록 도와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